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가 안커요

키가 안커요;;운동도 많이하고 규칙적으로 일찍자고 일찍일어나고, 밥도 골고루 먹는데..


답변

Re : 키가 안커요;;운동도 많이하고 규칙적으로 일찍자고 일찍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키가 크지 않아 걱정이시군요. 성장클리닉에 방문하여 성장판이 어느정도 열려있는지 확인해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조깅, 걷기, 수영, 스트레칭, 체조, 테니스, 농구, 탁구, 댄스, 배드민턴, 배구,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특히, 성장판을 늘려주는 ‘철봉 매달리기’가 권장됩니다. 발끝은 바닥에 대고, 몸만 가볍게 철봉에 매달리는데 10초~30초간 매달렸다, 쉬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만약 허리에 통증이 생기면 즉시 멈춥니다. 하루 10분 정도 하면 키 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외부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트레칭은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키가 크는 데 도움이 되니 하루 중 기상 후나 잠자기 전 2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옆구리 늘리기 : 양발을 어깨너비로 양팔을 머리 위로 곧게 올린 후 오른팔을 내려서 등 위에 대고 왼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고 몸의 중심 쪽으로 당겨준다.

2. 허리와 다리 늘리기 : 귀, 어깨, 고관절, 무릎, 발목이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허리를 숙이고, 한쪽 다리를 편 상태에서 다른 쪽 다리를 허리 높이의 의자에 뻗고, 허리와 엉덩이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팔과 상체를 앞으로 뻗는다.

3. 척추 펴기
: 엎드려서 양팔을 펴고 어깨까지 뻗습니다. 상체를 들어 가슴을 뒤로 젖힙니다. 가능하면 이때 양다리도 같이 들어오려 준다.

키 크는 데 피해야 하는 운동은 마라톤, 기계체조, 씨름, 레슬링, 유도 등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고 관절에 과도한 압박을 가져오는 운동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은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4~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이용하기, 가벼운 스트레칭 하기 등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친구들과 시간을 정해 식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하여 키 성장에도 도움되며, 면역력을 키우는 보약과도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가 안커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키 성장으로 고민이 많으시군요.

성장기에는 부족한 영양소 없이 식품을 골고루 이용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성장기에 골격과 근육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식품과 칼슘 섭취가 중요합니다.
칼슘과 더불어 마그네슘과 인의 섭취도 잘 챙겨야 하지요.

* 단백질 식품 : 육류, 어패류, 콩, 두부, 달걀 등
* 칼슘 함유 식품 : 멸치, 유제품 등
* 마그네슘 함유 식품 : 견과류, 대두, 해조류 등
* 인 함유 식품 : 어패류, 유제품, 대두 등

또한, 탄산음료와 같이 단순당이 많은 식품, 패스트푸드와 같은 고지방 식품 등은 지방의 양을 늘리고,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적게 섭취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