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살이 많이 찐 상태에서 다이어트 시작중 임신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21주된 임산부입니다.
제가 살이 많이 찐 상태에서 다이어트 시작중 임신이 되었습니다.
그래선지 몸이부어요 임신후 몸무게는 5kg증가했고요 도움받고싶어 글올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21주된 임산부입니다.제가 살이 많이 찐 ...
한용보
한용보[전문의] 강남라이프산부인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용보 입니다.
임신 중기에 몸이 붓는 것 때문에 문의를 주셨군요.
아마 붓는다고 표현하신 것으로보아 부종이 있다는 것 같습니다.
네, 임신전에 과체중인 경우는 아무래도 임심중에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기 쉬운 점은 고려해야합니다. 특히 부종과 함께 혈압이 증가하고
단백뇨까지 발생하는 경우는 태아와 산모에 모두 위험합니다.
단순히 임신이 진행되면서 순환이 잘 안되서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여러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더 확실하게 대비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겠죠.
따라서 다니시는 병원에서 꼭 상담하셔서 혈압, 소변검사 등 체크를 하고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하고 예쁜 아기와 엄마의 안녕을 빌겠습니다.
답변
Re : 제가 살이 많이 찐 상태에서 다이어트 시작중 임신이 되었습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임신부의 체중 관리에 대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임신 전에 비만이었다면 정상체중일 때 임신한 경우보다 임신 중 후기에 권고되는 체중 증가량이 적습니다.
대한산부인과 학회 자료에 따르면, 임신부의 체중증가량은 아래와 같이 권고 됩니다.
- 질문자님의 임신 전(63kg) BMI 25.56 : 1단계 비만
- 임신전 BMI 25~29.9 : 임신 중 6.8~11.3kg 체중 증가 권장됨
- 임신 중/후기 주별 체중 증가량(kg/week) : 0.3kg
참고로 일반적으로 임신 초기(1~3개월)에는 0.5~2kg 증가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입덧이 없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서, 과식/폭식 및 잦은 간식을 자제하여 체중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으며, 칼슘의 경우 구연산과 함게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단백질 함유 식품 : 육류, 생선, 달걀, 콩, 두부 등
* 칼슘 함유 식품 : 우유, 치즈, 멸치, 뱅어포, 김, 다시마, 청경채, 두부, 등
입덧이 심한 경우 주의사항에 대해 아래에 첨언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소량씩 자주 먹기
2) 저지방, 고단백 식품 및 소화되기 쉬운 당질 식품 섭취하기
3) 식사와 식사 사이에 수분 섭취하기
4) 튀긴 음식은 피하고, 가스가 많이 발생되는 과일, 채소와 같이 위장관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식품은 피하기
* 과일 : 사과, 블랙베리, 수박, 복숭아, 아티초크 등
채소 : 브로콜리, 양배추, 표고버섯 등
기타 : 완두콩, 감자, 고구마 등
5) 찬 음식 이용하기
또한 생강이 입덧을 다스리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므로 생강차나 생강맛이 나는 캔디를 입덧이 심한 경우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캔디의 경우 과량 섭취는 혈당을 높게 하여 심한 경우 임신성 당뇨의 위험이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 소량만 섭취할 것)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답변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임신중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영양소 부분에서 부족하지 않으시도록
식사를 챙겨주시는 것과 림프 순환 관리를 해주시는 것 입니다.
림프관은 지방이 흐르는 길이며 노폐물 배출 및 부종 개선에 효과를 보실 수 있는 기관이기에
림프절 즉 관절이 접히는 부위부위마다 쭉 늘려주시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붓기 완화를 위한 호르몬, 체온관리를 위해
하루 7시간에서 7시간 반의 수면량을 맞춘 규칙적인 수면 패턴과
그이상 주무시면서 떨어질 수 있는 체온을 막아주시는 것이
임신중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