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감신경차단술(카이로케인0.25%)후 골반과 발바닥아치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교감신경차단술(카이로케인0.25%)후 골반과 발바닥아치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1. 골반틀어짐 1cm에 따라서 발바닥아치에 문제가 생겼던건지요?
2. 발바닥아치에 따라서 골반틀어짐 1cm 발생했던건지요?
3. 교감신경차단술(카이로케인 0.25%)로 골반과 발바닥아치가 어떻게 정상으로 돌아온건지 궁금합니다.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섬유근육통 추정증상 같다며 목우측 정면으로 교감신경차단술(카이로케인 0.25%) 주사후 12시간동안 등이 편안해진후 과거 통증이있던 좌골 – 무릎 – 발목 – 4th발바닥 통증이 재발하였으나 과거처럼 심한통증이 머물지않고 번갈아가면서 몇일간 통증발생후 사라짐

고관절 – 무릎사이의 허벅지근육에 문제가 있는거 같았으나 골반 – 발바닥아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는것을 느끼면서 통증도 모두 사라졌습니다. 등부위 통증과 허리가 우측으로 쏠리는 증상은 등우측과 갈비뼈의 근육에서 쥐가나서 그랬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골반틀어짐 과 발바닥아치 문제로 허벅지근육에 무리가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 * 2018년 2월 DITI 적외선체열검사 발바닥아치가 내측으로 쏠려있습니다.)
( * 2018년 2월 ~ 2018년 6월 골반틀어짐 X-RAY 다수확인됨)


답변

Re : 교감신경차단술(카이로케인0.25%)후 골반과 발바닥아치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증상은 전체적으로 자세 질환의 결과물 들로 보입니다.
자세가 틀어지는 경우는 다리길이, 내측 종아치 높이 차이 등 허리 아래쪽 구조물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턱관절, 목, 흉추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사유로 윗쪽 구조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무엇이 원인인지에 대해 단정적으로 얘기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골반이 틀어져서 발의 아치가 달라진건지 아치의 문제로 골반이 틀어진 건지를 구분하려면 척추 전체의 모습을 보면서 면밀히 검토해야 알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 차단술은 교감신경 매개성 통증을 완화 시켜주게 되고 결과적으로 강하게 수축하고 있던 근육이 이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리 길이 차이로 인해 한 쪽 근육이 과하게 수축하였거나 그 근육이 강하게 수축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리 길이 차이가 났던 경우 모두 근육이 이완 되어 다리 길이가 보정되어 발 아치가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오래 되지 않아 발바닥 아치는 다시 차이가 났을 겁니다.
통증이 없는 일반 분들도 엑스레이를 통해 점검해 보면 척추측만증, 비틀어진 골반, 다리길이 차이, 발의 높이 차이 등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꾸로 얘기하면 그와 같은 구조적 문제가 꼭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