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음식양을 많이줄이면서 살빼면 키안크나요?

제가 지금 중1인데 중1되자마자 1달동안 8키로를 뺐는데 음식 양을 많이 줄여서 뺏습니다 키에 상관이 있나요? 그리고 자전거를 많아타면 키성장에 상관이있나요?


답변

Re : 음식양을 많이줄이면서 살빼면 키안크나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식이조절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싶으시군요.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현재 섭취량을 점검해 보고 과한 경우에는 섭취량을 줄이면서 필요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0.32로 정상에 해당하며, 키에 적절한 표준 체중은 58.5kg 정도입니다.
건강 유지를 위한 하루 필요 열량은 1,754kcal 정도이지만,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300~500kcal 정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의 경우 성장기이기 때문에 섭취량을 많이 줄이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적정 열량을 섭취하되, 과식이나 폭식하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활동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현대인 비만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 소비 열량보다 섭취 열량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이고, 간식이 필요하다면, 패스트푸드, 음료, 과자와 같은 저영양고열량 식품 대신 채소, 과일, 우유, 견과류 등의 식품을 간식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좀 더 건강한 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음식양을 많이줄이면서 살빼면 키안크나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음식양을 많이 줄여 살을빼게 되면, 다시 원래 식사패턴으로 바뀌게 되면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올 경향이 있습니다, 식사량을 조금씩 늘리면서 운동량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은 어떤 운동이든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일주일에 4~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이용하기, 가벼운 스트레칭 하기 등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친구들과 시간을 정해 식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하여 키 성장에도 도움되며, 면역력을 키우는 보약과도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