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음식등으로 혈당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네요
혈당관리 요법
저는 혈당120 정도 나오는데 건강검진시 공복혈당 입니다 3년 정도 이수치가 나오는데 아직 약 복용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배를 타고 있으며 육상에서 생활을 많이 할수가 없는상태입니다
음식등으로 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네요
답변
Re : 혈당관리 요법저는 혈당120 정도 나오는데 건강검진시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공복혈당장애이네요.. 어째튼 조금더 체중 감량해보시고 규칙적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식단은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좀더 늘이는 것이 좋고 채소등을 많이 드십시요
답변
Re : 음식등으로 혈당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네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혈당이 높아 걱정이시군요.
질문자님의 BMI는 24.26으로 비만 전단계에 해당하며, 키에 적절한 표준체중은 68.9kg 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하루 필요열량은 2,068kcal 이지만,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300~500kcal 정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시는 음식 중에서 의식하지 못한 사이에 당질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양념류(고추장, 초고추장), 밥(흰밥, 잡곡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도토리묵, 크래커, 비스켓 등
아래에 질병관리본부의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 정보'에서 권고하는 방법을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 정기적으로 체중과 허리둘레 확인
- 식사 조절과 신체활동량 늘리기
2.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활동을 늘립니다.
-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 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을 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에 30분 이상 시행
- 운동 전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3. 균형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에 식사합니다.
- 기름이 많은 고기나 음식 피하기
- 생선, 들기름 같은 불포화지방산 위주로 섭취하기
- 삶거나 굽는 요리법 이용
- 미네랄 및 식이섬유 풍부한 과일과 야채가 많이 포함된 식단 이용 (채소는 하루 300g 이상 섭취 - 비닐팩 2/3 분량)
4. 좋은 생활습관을 기릅니다.
- 적정 수면 시간은 7~8시간
-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 찾기
- 반드시 금연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 받기)
- 절주하기 (해당 주류 잔으로 남자는 하루 2잔 이하, 여자는 1잔 이하)
5.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위험 인자를 확인합니다.
- 국가 검진, 암 검진 적극적으로 받기
- 40세 이상 또는 비만인 경우 더 자주 검진
- 40세 미만이더라도 위험 인자 있다면 1년에 1회 이상 검진
※ 검진이 필요한 당뇨병의 위험 요인
① 과체중 또는 복부비만
② 가족력(부모, 형제자매)
③ 과거 검진에서 혈당이 '비정상'으로 나온 경우
④ 임신성 당뇨병이나 4kg 이상의 거대아 출산력
⑤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장 및 뇌혈관 질환을 동반한 경우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랇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답변
Re : 음식등으로 혈당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네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혈당관리 부분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음식뿐만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조절하여서도 혈당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4.26로 과체중군에 속합니다.
2016 대한의학회가 발행한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정보]에 따르면
1. 적정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2.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활동 늘리기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3. 균형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에 식사하기
4. 좋은 생활습관 기르기
- 금연, 절주
- 적정 수면시간 7-8시간, 숙면취하기
- 스트레스 관리하기
5. 정기검진을 통해 위험인자 확인하기 입니다.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