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 150cm에 몸무게 48.7kg 5학년인데 정상인가요..?

키 150cm에 몸무게 48.7kg 5학년인데 정상인가요..? 정상 아니라면 얼마 빼야 하나요...


답변

Re : 키 150cm에 몸무게 48.7kg 5학년인데 정상인가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계산상 정상수치에 해당되나,가까운보건소에서 인바디측정후,근력,체지방,체지방율,체수분이 표준범위안에 있는지 확인하시는게 가장정확하고 성장기이기때문에 무리한다이어트는 성장에 방해되므로 건강하고 올바르게 규칙적으로 관리하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50cm에 몸무게 48.7kg 5학년인데 정상인가요..?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몸무게보다 중요한 것이 각 몸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성분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체성분 검사를 통해서 몸의 구성을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직 성장기에 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무리한 체중 감량 보다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 가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1. 체중은 체지방, 골격근, 체수분 등의 무게가 합산되어 나온 값으로 내 몸의 구성성분 중 어떤 이유로 체중감량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근육량이 증가하였을 경우 체중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체지방 증가의 경우 운동 및 식습관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2. 식사량을 지나치게 제한할 경우 섭취하는 음식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3.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4.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추천방법]
-하루 식사 섭취량이 너무 적을 경우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미역국, 감자조림 배추김치,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소불고기, 나물무침
-저녁 : 흑미밥 2/3공기, 오이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