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딸아이가 하체가 심한비만입니다.

딸아이가 하체가 심한비만입니다. 현재15살 중2입니다.체중은70킬로쯤 되구요..평소치킨을 좋아해서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치킨을 먹는습관이 있구요. 다른아이들보단 많이 먹지않아도 빨리먹는습관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않는편이며 다리가 부종은 아닌데 튼튼합니다. 상체는66 하체는88 정도입니다.허리는 날씬한편입니다. 아침 저녁은 꾸준히 잘 먹는편입니다. 점심은 학교급식이라 주에 두번정도는 먹는다고합니다. 열이많은편인듯보이는데 얼굴이 거의 붉어져있습니다. 하체순환문제인건지.. 한의원을 가서 약을 먹여볼까싶고..살은 못빼고있어서 너무 고민이라 여쭤봅니다. 차에실려 집에 오면 거의 앉아있구요ㅠ 가방이 무거워 평소 자가용으로 등하교하며 주에 2 3번은 걸어옵니다.20분쯤..


답변

Re : 딸아이가 하체가 심한비만입니다. 현재15살 중2입니다.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다이어트는 무엇보다 본인의지가 발동이 되어야 합니다.
외모적인 이유이든, 건강의 이유든 말이죠...
하지만 따님은 아직 그런 이유를 못 찾은 것 같습니다. 만약 본인의 의지는 확고한데 조절이 안된다면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일단 질문내용을 보고 몇가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딸아이가 하체가 심한비만입니다. 현재15살 중2입니다.체중은70킬로쯤 되구요..평소치킨을 좋아해서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치킨을 먹는습관이 있구요.
--> 치킨을 좋아하는데 일주일 1회 먹는다면 한번에 얼마나 많이 먹는지 모르겠지만, 많이 먹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아이들보단 많이 먹지않아도 빨리먹는습관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않는편이며 다리가 부종은 아닌데 튼튼합니다.
--> 위에서 말씀하신 치킨을 좋아한다는 것과 음식을 빨리먹는데 많은 양을 먹지는 않는다고 것은 이론상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다만, 체질적(부모)인 이유로 하체가 비만하거나 골격이 클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70kg은 과하구요. 뭔가 음식조절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같은 음식섭취량이라 해도 스트레스 상태나 긴장상태 움직이지 않은 상태라면 비만의 확률이 더 커지게 됩니다.

상체는66 하체는88 정도입니다.허리는 날씬한편입니다. 아침 저녁은 꾸준히 잘 먹는편입니다. 점심은 학교급식이라 주에 두번정도는 먹는다고합니다.
--> 하체비만은 전체적인 체형에서 하체가 유난히 큰 근육이나 기육형 비만과 지방형 비만등으로 구분하는데, 허리가 잘록하고 튼튼하다면 물렁한 지방형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이때에는 전체적인 체중을 줄이면서 체형교정을 통해 하체의 근육균형에도 신경을 써야 좋습니다.

열이많은편인듯보이는데 얼굴이 거의 붉어져있습니다. 하체순환문제인건지.. 한의원을 가서 약을 먹여볼까싶고..살은 못빼고있어서 너무 고민이라 여쭤봅니다.
--> 학생들은 많이 움직이지 않고 머리는 많이 쓰고, 스트레스가 항상 있기 때문에 상체로 열이 오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하체는 수분이 정체되거나 순환부족으로 부종, 냉증 등이 나타나게 되므로 하체비만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 가셔서 정확하게 진료를 받아보시고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차에실려 집에 오면 거의 앉아있구요ㅠ 가방이 무거워 평소 자가용으로 등하교하며 주에 2 3번은 걸어옵니다.20분쯤..
--> 운동은 규칙적으로 가능한, 상황에 맞는, 본인이 힘들어하지 않는(?) 것들을 선택해야하는데 처음에는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손체조, 침대위에서 하는 스트레칭, 절운동 등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 다음에 걷기나 조깅, 헬스클럽 등 좀더 노력이 필요하고 전문적인 운동이 가능하면 더 좋겠죠.

개략적으로 말씀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를 어떻게 끌어내느냐 입니다. 의료적인 상담을 하게되면 아무래도 다짐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으니 가까운 시일내에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딸아이가 하체가 심한비만입니다. 현재15살 중2입니다.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성장기는 평생 살아갈 체형이나 체질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시기입니다.
이 때 충분한 운동을 해서 뺘와 근육 자세 체형 뿐만 아니라 장기까지 튼튼하게 만들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종일 앉아 있다보니 움직이지 않는 골반이나 허벅지 복부에 지방이 잘 쌓이게 되어 하체비만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물을 많이 먹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느려져 지방이 더 잘 쌓이게 되며, 빨리 먹는 습관도 마찬가지로 같은 양도 더 많은 양이 지방으로 가게 됩니다. 나쁜 습관은 다가지고 있군요. 원인이 이런 나쁜 습관인데 왜 원인을 고치려 하지 않고 한약이나 먹을까 고민을 하시는지.....원인을 고치세요.
밥 천천히 먹고 신체활동과 운동량을 늘리시고 물도 자주 먹고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이조절도 해주시구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디스크 관절염 등등 특정 질환을 위한 운동 뿐만 아니라 특정 종목의 운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갖춰야 할 기초 운동이 있습니다.

1. 인지능력 향상 – 몸에 힘을 잘 빼고, 잘 주고, 움직임을 잘 만드는 것으로 내 몸의 근육을 제어하는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엉덩이에 힘을 잘 못 주는 사람은 스쿼트를 해도 엉덩이가 아닌 다리를 주로 써서 동작을 수행하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대퇴사두근을 과사용하게되어 무릎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2. 유연성 향상 – 근육이 딱딱한 상태에서 쉽게 손상이 발생하며,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이나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굳어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이나 폼롤러, 마사지볼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코어 활성화 – 올바른 척추의 중립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코어입니다. 틀어진 자세에서의 움직임은 근육밸런스를 무너뜨리고, 손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모든 운동은 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어는 가장 기본적인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4. 밸런스 및 교정운동 – 교정운동을 통해 무너진 근육밸런스를 조절하는 운동으로, 근육의 길이와 두께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5. 바르게 걷기 운동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서 바르게 걷는 체중지지 운동입니다.
6. 기능성 운동 –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같은 신체여러부위를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운동으로 인체의 기능을 본격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단계입니다. 특정 종목의 운동도 이 단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기능을 못 갖춘 사람은 정확한 동작이 아닌 따라하는 동작에 그치기 쉬우며, 잘못된 근육사용패턴이 더 깊어지거나, 연부조직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게 걷지 못하는 사람이 많이 걸으면 어떻게 될까요? 걸어서 소모하는 칼로리는 증가할 수 있겠으나 몸의 정렬이 더 무너지거나 또다른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기본 운동은 반드시 전문가에게 배워서 익힌 후에 다른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딸아이가 하체가 심한비만입니다. 현재15살 중2입니다.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현재 성장기이므로 인바디측정후 가까운보건소에서 체지방이 표준범위이상인경우 밀가루,인스턴트,간식등을 조심하시고 규칙적인 세끼식사는 균형있게 관리하사기바랍니다.
아침 : 밥 1/2공기, 두부 1/2모, 계란 1개, 또는 바나나 1개, 흰우유 200ml, 무염 아몬드 10알
점심 : 급식 밥 1/2공기, 국건더기 위주, 단백질 반찬 1가지 100g, 채소 3가지
저녁 : 닭가슴살 샐러드 100g, 채소 2가지 또는 삶은 계란 2개, 두유(당도 6g이하), 채소 샐러드(드레싱 가벼운걸로 선택: 오리엔탈, 플레인 요플레 1/3, 레몬, 발사믹
식사와 운동간의 시간텀은 최소 1시간, 3시간 이후 가장 좋습니다.
식사하기 30분전 수분 200ml 섭취 또는 과일반쪽 섭취, 식사텀은 5시간 이내로 관리해 주세요.
넘어갈 경우 배고픔이 느껴지고 끼니별 단백질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포만감 유지가 되지않아 허기가 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