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중 근육경련이 심하게 제가 느끼는 정도로 발생도 하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82 78 30대 남성입니다
음주 한달에 소주 기준으로 반병정도
흡연은 하루에 1갑 반정도
최근들어 기역을 하고 있던것이 까먹고 있었는데요.
그런행동이 하루에도 수십번 정도 반복해서 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중 근육경련이 심하게 제가 느끼는 정도로 발생도 하고있습니다
특별한 건강 문제가 있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182 78 30대 남성입니다 음주 ...
이종문
이종문[전문의] 이종문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종문 입니다.

기억장애는 뇌의 이상이 없이도 나타납니다. 심한 스트레스, 여러가지 생각이 많거나, 우울감 등이 있을 경우, 집중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건망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건망증의 경우에는 사안의 전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부분적으로 기억하게 되며, 힌트를 얻으면 기억이 다시 떠오르기도 합니다. 본인이 기억력이 떨어진 것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치매의 기억저하는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을 잊는 것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기억이 뇌에 입력이 안되는 형태를 보입니다. 따라서 오래된 기억은 잘 유지되지만, 최근의 기억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에 저장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아무리 기억을 떠올리려 하고 주변에서 기억에 대한 정보를 주어도 일단 기억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기억을 돌릴 수 없습니다.
건망증은 치매의 전조라기 보다는 본인이 겪는 스트레스 등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치매는 뇌의 병적인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기억저하를 보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연령과 임상증상을 고려할 때 건망증을 의심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보입니다. 규칙적인 식사, 수면, 운동, 스트레스 해소 등 생활요법으로 증상 호전이 없다면, 가까운 신경과를 방문하셔서 병력청취 및 신경학적 검진,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기억저하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 중 근육경련은 운동부족이나 운동과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생리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운동, 수분섭취, 스트레칭 등의 생활요법으로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말초신경질환, 운동신경원 질환 등을 감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