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아노 전공생인데요 손 상태에 대해 문의합니다

피아노 전공생인데요 20일부터 오른쪽 손에 미세한 통증을 느꼈고 27일 정형외과를 찾았는데 손은 살펴보시지도 않고 통증이 있다고 하니 소염제를 처방하여주셨습니다 주말동안 약을 꼬박 먹고 손을 사용하지 않고 푹 쉬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른쪽 손바닥 엄지손가락 아래가 여전히 부어있길래 아침에 신경외과를 찾았으나 손을 자주 써서 힘줄이 부은 것 같다는 소견 아래 소염제를 다시 처방 받았습니다. 병원에 다녀와서 연습실에 왔는데 부은곳은 한군데지만 피아노를 연주하면 손가락과 손목이 저릿하며 통증을 느낍니다. 처음에 건초염을 의심했는데 어디에서도 건초염이 의심된다는 소견을 받지 못하여서 건초염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손목을 돌릴때 평소보다 찌뿌둥함을 심히 느끼고 평소보다 심하게 뼈소리가 납니다 왜 그런것일까요ㅠㅠ


답변

Re : 피아노 전공생인데요 20일부터 오른쪽 손에 미세한 통증 ...
이효성
이효성[전문의] 연세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효성 입니다.

피아노를 전공하시는 데 손과 손목이 불편하다하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손가락을 다치지 않으셨다면
손가락 과사용으로 인한 건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조직을 건초라고 부르는데,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거나 잘못된 동작으로 손을 쓸때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증과 부종을 동반할 수 있고, 피아노를 지속적으로 연주하다보면 건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휴식과 소염제 복용이 중요하며, 3-4주이내에 차도가 없을시에는 피아노 전공자인 것을 감안할 때
MRI 와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찜질은 손의 미세 혈관들을 확장시켜, 염증을 없애는 세포나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건초염에 아주 좋은 치료법이니 하루 30분이상 따뜻한 물에 찜질하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아노 전공생인데요 손 상태에 대해 문의합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병원치료와 함께 손목터널증후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주먹을 쥐엇다 다시 폈다를 반복합니다.
2. 손바닥을 서로 마주하고 손목을 뒤로 젖힙니다.
3. 손가락을 갈고리 형태로 구부립니다.
4. 손가락의 시작부위인 중지 관절만을 90도로 구부리고 나머지 손가락은 완전히 핍니다.
5. 손가락을 하나씩 구부리는 동작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