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최근 3주~한달간 식욕이 없고 식욕이 없으니 체중이 자꾸 빠집니다
SMART TAG : 한방과, 식욕부진

안녕하세요 최근 3주~한달간 식욕이 없고 식욕이 없으니 체중이 자꾸 빠집니다. 48~49kg정도에서 지금은 46정도 이구요, 키가 작은데도 불구하고 거의 한달 만에 이렇게 빠졌습니다. 식욕부진과 불면증(몸이 피곤하고 전날 잠을 제대로 못자도 잠이 안옵니다, 깊게 잠을 자지도 못하고 여러번 깹니다 원래는 눈만 감으면 잤습니다) 쉽게 피곤해지기도 하구요. 예전부터 우울증을 가지고 있긴했지만 약물치료는 따로 안했구요, 그동안 이렇게 여러 증상을 동반하진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위염과 식도가 많이 부었으며 극심한 피로를 같이 느끼기도 했습니다. 하던 일을 다 관두고 쉬는 중인데도 점점 더 나빠지는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ㅠㅠ


답변

Re : 안녕하세요 최근 3주~한달간 식욕이 없고 식욕이 없으니 ...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식욕이 떨어진다는 건 음식을 섭취한 이후에 그 음식을 소화시킬 여력이 없게 되었을 때도 식욕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어야 기운을 차릴텐데 그 음식을 소화 흡수시킬 힘마저 없으니 먹는 걸 포기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거죠.
그 정도로 에너지 소모가 심했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일을 그만두시기 전에 아마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지 않았을까 추측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불면증의 경우도 몸이 너무 힘들고 체력이 완전히 바닥을 치게 되면 잠이 오히려 안 오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체력이 조금씩 올라가면서 수면도 정상을 찾아가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에 촛점을 맞춰서 몸조리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영양제 같은 걸 맞는 것도 의미가 있구요.
소화가 잘 되면서 기운을 올릴 수 있는 음식 (된장, 두부, 꿀, 과일, 콩국수 등등)을 수시로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또 식욕이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음식을 통한 에너지 보충을 해 주셔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체력적인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한약이나 보양식을 챙겨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야간에 잠이 안 온다고 해서 다른 일을 하진 마시고 그냥 눈감고 누워서 쉰다는 마음가짐으로 최대한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구요.

지금 쉬는 기간 동안에 체력보충을 완벽하게 해 준다는 마음가짐으로 너무 많은 활동을 하지 마시고 충분히 쉬어주는 기간으로 삼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