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뭐가 원인이 될 수있는지 알수있을까요?

며칠전에는 작게 손이 떨렸는데 오늘 자려고 누워있으니 몸이 경련하듯 작게 떨리며 발작하듯 중간중간 상체??가? 가슴쪽이 뻣뻣하게 섭니다. 본래도 심장박동이 빨라 최근 심장부근이 아픈경우가 종종있는데 뭐가 원인인지 혹은 뭐가 원인이 될 수있는지 알수있을까요?


답변

Re : 며칠전에는 작게 손이 떨렸는데 오늘 자려고 누워있으니 ...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입면 전 신체 움찔거림
- 수면 움찔 (hypnotic jerk) 이라는 현상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정상인에게도 존재하는 현상으로, 잠을 청할 때 깊은 잠에 들기 전 갑자기 몸이 움찔 거리는 증상입니다. 빈도가 너무 자주인 경우에는 병적인 원인에 대해 의심해 볼 수 있으나 가끔 겪는 현상으로는 생리적으로 판단합니다. 위 언급하신 증상이 수면 움찔 증상에 해당하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질문자분의 증상에 대한 정확한 양상 파악이 필요합니다. (증상의 강도, 지속 시간, 신체 부위 등)

#2. 뇌전증 가능성
- 상기 증상들이 발생할때 가장 걱정되는 상황은 뇌전증 (경련발작) 가능성 입니다. 부분발작 증상의 일부로 신체 특정 부위에 불 수의적인 수축이나 떨림이 발생할 수 있는데, 뇌전증이 아닌 다른 떨림 증상과 감별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혹시 떨림이 신체 한 부위 (편측)에서 발생하여 점차 다른 부위로 퍼져 나간다던가, 떨림 증상 이후 의식의 변화가 발생하기도 한다면 즉시 신경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3. 흉통과의 가능성
- 이상 운동 질환과 흉통이 연관되는 특정 질환은 매우 드뭅니다. 특히 심장박동이 빠르면서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다른 이상운동증상과 별개로 그 자체만으로도 심장혈관내과의 진료가 시급히 필요할 수 있으니 이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