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73세 남 현재80키로. 희망체중 70~75키로
답변
Re : 73세 남 현재80키로. 희망체중 70~75키로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73세의 적지않는 연세에 체중감량을 이루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우선 운동을 하기에 앞서, 불편한 곳이 없는지, 어떤 동작을 했을때 통증이 유발되는 곳은 없는지를
파악해주셔야하고 혹시라도 있으시다면 병원을 가서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천천히 걷는 것 부터 단계적으로 운동강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걷기로 시작한 운동이 절대로 뛰기로 넘어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혹시모를 넘어짐으로 인해 골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걷기 -> 빠른걷기 정도로 조금만 단계를 올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근력운동을 하려거든 벽에 등을 기댄 상태에서 앉았다 일어나기,
또는 의자앞에 서서 엉덩이가 닿을듯 앉았다가 일어나기 등을 하여
보다 안전한 운동을 해주심을 추천드립니다.
답변
Re : 73세 남 현재80키로. 희망체중 70~75키로
유혜리
유혜리[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여의도지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유혜리 입니다.
다이어트를 고민하고 계신건가요 ?
질문자님이 현재 감량하고 싶으신 체중은 10~5kg 정도이신데
그동안 다이어트는 어떻게 진행해주셨는지, 지금 체중은 얼마나 유지해주셨는지를 확인해주시고
우선 살이찌는 원인을 먼저 확인해주셔야합니다 ,
사람마다 살이찌는 원인을 다양하고 그만큼 해결방법도 다양한데
다똑같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한다면 만족하는 결과는 보실 수 없죠
아무래도 나이가 들수록 우리몸이 노화가일어나기때문에
호르몬분비가 더뎌지고 세포가 노화과정을 겪어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분전달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지방분해 능력이 떨어지니
결정적으로 대사량이 떨어지는데 식사량을 일정하니 살이 찔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우리몸이 내가 먹은 만큼의 에너지를 배출해야하는데 그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내몸에 저장을 하며
살이찌게 됩니다.
우선 살을 찌게하는 식습관이 반복되시는지 확인을 해주시고 대사량이 증가될수있도록
체온을 올려주시고 우리몸이 지방대사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 수있도록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구성해주세요
현재 70대가 넘어가시면서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기에 무리한 운동은 추천해드리지 않으며
우선적으로 체지방을 감량하셔서 관절에 부담이적어지셨을때 운동을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