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압 관리하는 방법 또는 음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최고 198/98 현재 144/77입니다
가족력이 있고요
혈압 관리하는 방법 또는 음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최고 198/98 현재 144/77입니다가족력이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혈압관리에 있어 기본 식사지침은 짜지않게 드시는 것입니다.
소금대신 후추, 겨자 등의 양념을 이용하면, 짠 맛이 없어도 맛있게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식생활 팁을 이용하셔서 식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국물류, 장아찌류 등의 짠 음식의 섭취를 피한다. 찌개 대신 국을 섭취한다.
2. 소금 대신 후추, 겨자, 식초, 고춧가루 등의 양념을 이용하여 맛을 낸다.
3. 나트륨 배설에 도움이 되는 신선한 채소, 토마토, 저지방 유제품 등을 적절히 섭취한다.
또한 적절한 체중유지도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적정 체중(69kg~75kg))까지 감량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압 관리하는 방법 또는 음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손민규
손민규[운동전문가] 한마음운동재활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민규 입니다.
운동 관련하여서는...
직업은 무엇인지....하루 활동량은 (섭취량 대비)얼마나 되는지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 한시간 정도의 땀을 흘리는 운동을 최소 주3회 이상을 권장하나...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음식 조절입니다.
짜거나 달거나...한 음식을 멀리하고
전반적인 섭취량의 조절.....
이후 평소 활동량(직업 등)에 따라 운동의 정도가 조절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권하는 하루 한시간의 운동은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사무직의 1시간 운동량과
육체적으로 힘을 쓰는 일을 하는 직업 종사자의 1시간 운동은 그 차이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현재 사무직 또는 주로 가만히 있는 직업이라면 수시로 움직이세요.
30분마다 물한잔 마시러 왔다갔다 하고.......1시간에 한번씩 화장실을 다녀오든 계단걷기를 하든 움직임을 만드세요.
출퇴근 시에는 한정거장 미리 내려 걷는다던가.... 또는 일부러 먼곳에 주차를 한다던가...
아파트 주차장이라면 귀가시 일부러 집에 갔다가 차있는 곳에 한번 더 갔다 온다던가...
움직임은 자신의 생활속에서 만들기 나름입니다.
정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1시간의 운동보다 이러한 '움직임만들기'가 보다 효과적입니다.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고 계신 경우
1시간의 억지로 만든 무리한 운동보다는 식단 조절을 먼저 실시 후
하루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가벼운 산책 정도도 무방합니다.
만약 이것조차도 힘겹다면 식단을 철저히 관리 후 정적인 플랭크자세로 10여분 정도만 해도 무방합니다.
상세한 정보가 없기에 질문글만으로만 판단한다면....70kg초반대를 목표로 식단조절이든 운동이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뭐든 특이 질환이 없다면 하나로만 가는 것보다는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