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환청이 들리는거 같아요

환청이 들리는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올해 중3이 되는 여학생입니다.
언제부터인지 환청이 들리기 시작했는데요 보통은 서로 대화하거나 명령을 내리는 식으로 환청이 나타나잖아요. 그런데 저는 한번 시작되면 사람들이 제 이름을 연달아 불러요. 막 00아 00아 00아 00아 이렇게요. 대부분 아는 목소리고 친구들 목소리가 대부분이에요 가끔 부모님목소리도 나구요. 작게들려서 실제 말소리인지 아닌지는 구분이 가는데 가끔 순간적으로 구분이 안되는 때가 있어요. 이렇게 이름이 불려지면 속으로 아 이 목소리는 걔다 얘는 얘 목소리네 이렇게 목소리 주인을 맞추고있거나 응 왜? 하고 속으로 대답해요..하루에 한번은 들리는거 같아요. 솔직히 이게 환청인지는 모르겟어요..또 왜 제 이름이 들리는걸까요 ..


답변

Re : 환청이 들리는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올해 중3이 되는 ...
최상헌
최상헌[전문의] 나우향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상헌 입니다.
소리가 들리는 것에 대해서 문의를 하시는 거군요.
환청은 실제로 외부환경에서는 소리가 없는데도 내가 실제로 소리를 듣는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환청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조현병, 심한 우울증 등 정신병이 있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잠이 들 때나, 잠이 깰 때 일시적으로 환청을 들을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특별한 병이 없어도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환청인지 아닌지를 구분을 해야하고, 환청이 있다고 해서 다 병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면담을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