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정시 고개를 미세하게 흔드시는게 관측되는데 파킨슨병일까요? 다른부위의 증상은 없습니다.

1. 가만히 앉아있거나(TV시청, 컴퓨터할때 등), 운전할때, 즉 안정시 고개의 미세한 흔들림이 관측되는데 파킨슨병일까요? 움직일때는 흔들지않는데 가만히 있을때 머리가 미세하게 흔들리는게 보입니다.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시고 계신것 같은데, 가만히 계실때 자세히 보면 고개를 아주아주 미세하게 흔들고계셔서 걱정이 되는데 파킨슨병일까요?

2.떨림의 원인이 크게 특발성 진전, 근긴장이상증으로 인한 떨림, 파킨슨병 이렇게 3가지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외에 자율신경 실조증, 교감신경항진증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중 어느것에 가장 근접한것으로 보이시는지 소견이 궁금합니다. 다른 증상은 전혀없고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안정시 고개를 미세하게 흔들고계신것이 관측됩니다. (이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알기로 파킨슨은 손끝이나 팔다리의 진전이 대표적 특징이며 고개의 진전은 파킨슨의 대표증상이 아닌것으로 아는데 고개의 진전도 파킨슨일까 걱정되어 여쭙니다.)

3.특발성 진전, 근긴장이상증, 자율신경실조증, 교감신경항진증은 치료가 필수는 아니며, 생활시 불편할 정도면 그것을 완화시키는 목적으로 약을 쓰는것 맞나요?
반면 파킨슨은 치료가 필수이며 조기발견이 중요하다고 알고있는데 파킨슨이 아니라 위의 질병에 해당한다면, 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것이지요?


답변

Re : 안정시 고개를 미세하게 흔드시는게 관측되는데 파킨슨병일까요? 다른부위의 증상은 없습니다.
박지현
박지현[전문의] 세란병원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지현 입니다.

보내신 글은 잘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머리를 미세하게 흔드는 증상은 본태성 진전증(특발성 진정)에 가장 근접한 증상으로 보입니다.
수전증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있고 머리를 흔드는 증상으로 시작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긴장하거나 한가지 자세를 유지할때 더 잘 생길수 있고 간혹 스트레스 등의 상태에서 더 악화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데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고 간혹 미세하게 보이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심해지기도 합니다.

혹시 증상이 심해지면 신경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세란병원 신경과 박지현 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