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포없는 입술헤르페스 증상

생리기간만 되면 찾아오는 헤르페스에 고생중인 여성입니다.
제 증상은 입술선이 가렵고 홍반이 생기며 다음날이 되면 따갑고 매우 건조해집니다.
그리고 점점 입술선과 입꼬리가 찢어지면서 노랗게 딱지가 앉습니다 진물이 나오기도 하고요.... 수포는 전혀 없습니다.
처음에 피부과에 갔을땐 구각구순염이라고 진단을 받아서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를 발라왔는데 그다지 효과가 없었습니다..

최근에 다른 피부과를 2군데나 가봤는데 헤르페스 1형의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진단을 하더군요. 항체검사는 하지 않았고요.
항바이러스 연고와 약을 처방받고 일시적으로 낫기는 했습니다....

증상만 보면 구각구순염이랑 비슷해서 아직도 헤르페스 진단을 받은것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매달 재발을 하니 고통스러울 따름이고요.
다른 사례들을 보면 대부분 입술 물집이 생긴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수포가 전혀 생기지 않는데도 헤르페스일수도 있는건가요?


답변

Re : 수포없는 입술헤르페스 증상
김영훈
김영훈[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사진도 없고 직접 진료를 본것이 아니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일단 물집이 별로 생기지 않는 헤르페스는 있을 수 있습니다. 원래 포도처럼 뭉친 형태의 물집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일부에서 물집이 안생기고, 그냥 피부염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이 경우에는 당연히 일반적인 구각구순염과 많이 혼동이 됩니다.
그렇다고 확진을 하려면 수포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거나 바이러스 항체를 확인하는 검사를 시행해야 하는데, 물집이 안생기면 검사의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거나 검사를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이 이래저래 의사도 판단이 잘 안서는 경우인 것으로 생각되기는 합니다. 원래 헤르페스이든 구순염이든 재발을 잘 하는 질환이므로, 다시 올라오는 걸 막기는 힘듭니다. 만약, 일년에 5회이상 자꾸 재발한다면 항바이러스제를 꾸준히 복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