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문드립니다.

저는 고3남학생입니다.제증상이 강박증인것같아서 질문드립니다.예전에 뉴스에서 조현병에대해서 나와서 조현병에대해서 처음알게되었습니다.그이후로 조현병이 궁금해서 네이버에서 증상,치료법등등을 계속 검색하다보니내가 이병에걸리면어떡하지?하면서무서워졌습니다..시간이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계속 생각을 억눌렀습니다.그런데 없어지기는커녕 요즘에는 잠자리에들때 작은소리만들려도 혹시이게 환청아닐까?하면서 두려워합니다.그리고 일상생활을 하는중에도 불쑥불쑥 조현병에대한 걱정이 계속 됩니다.제증상이 강박증인가요??치료하면 나을수있을까요??

답변

Re : 질문드립니다.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14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조현병의 경우 대개는 발병 전에 사회, 직업, 학업적 기능 수준이 떨어지거나 위생을 챙기지 않게 되고, 현학적인 것에 집착하며, 특정 종교에 빠지기도 하는 등 전구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조현병에 대한 걱정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그보다 질문자님께서는 염려와 걱정이 더 우세한 것 같네요. 강박증은 장시간의 면담을 통해 또 다른 강박사고와 행동에 대해서 파악해야 해야 진단이 내려집니다. 조현병이 생길까봐 걱정되는것만으로는 강박증이라고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불안, 걱정, 염려 등 불안증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모든 진단은 전문의와의 면담으로 결정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니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해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