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에 대해 궁금합니다.

남자친구가 최근 일이 바쁘고 잠도 잘 못자고 피곤해하더니 입 주변에 물집같은게 조금씩 나더라구요. 본인은 몇년에 한번씩 면역력이 약해지면 그랬었다고 일주일쯤 지나면 나을거라고 했지만 걱정되어서 약국에 가보라고 했습니다. 약국에서도 면역력 때문이라고 하셨답니다. 제가 인터넷에 몇가지 검색해보니 헤르페스라는 질환이랑 증상이 비슷한 것 같아 궁금한 점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1. 타입1과 타입2로 나뉘어져있던데, 증상만으로는 입주변이 아픈거라 타입1이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타입1과 타입2가 다른 질환인가요? 그러니까 타입1이 걸린사람이 타입2바이러스에도 감염되거나, 타입2에걸린 사람이 타입1바이러스에도 감염되거나 그럴 수 있는 건가요?

2. 만약 다른 질환이라면 제 남자친구가 타입1이라고 확신(?)해도 괜찮은 건가요? 본인은 심각한거 아니라며 예전에도 괜찮았다고 병원을 안가려고 해서요. 병원에 갈만큼 심각한건지, 아니면 면역력이 좋아질때까지 기다리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3. 전염성이 강하다고해서 또 궁금한게 있는데요, 타입1이라면 전염될 수 있으니 수저나 립밤을 같이쓰거나 키스를 하거나 하는 것이 다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헤르페스는 완치가없고 잠복해있는거라고 하던데 그러면 여자친구인 제가 어떤 접촉을 조심하면 되는건지, 예방하는 방법이 있는건지 알고싶습니다.

4. 또 타입 2는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이 되어서 콘돔을 써야한다는 글을 봤는데 콘돔의 피임률도 100%가 아닌데 헤르페스도 그럼 100%예방해 주는건 아닐 것 같아 여쭤보고 싶습니다. 상대가 타입2일 경우에는 성관계를 하지 않는 것 말고는 전염되지 않는 방법이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헤르페스에 대해 궁금합니다.
이호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타입1이건 타입2이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타입1이 주로 입술쪽에 많이 났고, 타입2는 성기쪽에 난다고 의학서적에 실려있지만,

요즘에는 혼동되서 바이러스 타입1, 2가 둘다 부위에 나타나는 편입니다.

타입1이라고 경하고, 타입2라고 심한거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타입에 따른 전염력이나 발병했을때 중증도라던지 그런것을 따로 나누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헤르페스가 전염되는것은 물집이 생겼을때 터지면 그안에 바이러스가 많이 있는데,

그 바이러스가 상대편 점막에 닿으면 전염이 쉽게 됩니다.

콘돔을 사용하시면 정액으로부터도 막아지고, 본인의 성기점막이 상대편 성기 점막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기때문에

전염될 확률은 확실히 매우 줄어든다고 볼수있습니다.

다만 성관계씨 손이라던지, 입을 통해서 옮을수도 있으니, 콘돔을 사용한다고해도 100% 옮지 않는다는

보장을 쉽게 할수는 없습니다.

일단 헤르페스 증상이 나타났을때는 매우 조심해주시고, 헤르페스 증상이 없을때는

전염력이 떨어지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헤르페스에 대해 궁금합니다.
황해연
황해연[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접촉여부보다는 개인의 면역력에 크게 좌우됩니다.
우리는 늘 헤르페스를 비롯한 각종 세균, 바이러스로 부터 한순간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면역력에 따라 감염되지 않고 건강하기도 하지만 때론 감염되어 아프기도 합니다.
또한 헤르페스의 특성상 한번 감염되면 , 감염되었다가도 잘 관리하면 나을 수 있고 또한 나았다고 해도 다시 면역이 떨어지면
잠재 되어 있다가 다시 감염되실 수도 있습니다.
지나친 걱정보다는 건강한 음식, 편안한 마음자세, 가벼운 운동으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