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겨울철 피부 건조증이 겨울만 되면 피부에 반점이 생기고 ...

겨울철 피부 건조증이 겨울만 되면 피부에 반점이 생기고 건지러워 끌 그면 피부염이 생기는데 예방법, 차료법을 알 려 주세요.


답변

Re : 겨울철 피부 건조증이 겨울만 되면 피부에 반점이 생기고 ...
박진미
박진미[한의사] 존스킨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진미 입니다.

겨울철에 특히 심해지는 피부염으로 고생이시군요.

피부에 반점이 생기는 것으로 보아 모공각화증으로 보입니다. 피부는 코, 기관지와함께 신체의 가장 표면에서 외부환경에 신체내부환경을 적응하고 조화롭게 만드는 기관으로서, 추운겨울에는 내부의 체온을 보호하기 위해 모공이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체표의 순환이 잘되지 않고 피지분비가 줄어들어 건조해지므로 가려움이 심해지게 됩니다. 모공각화증은 특히 모낭에서 모공으로나가는 통로에 각질이 많아져서 모공이 막히는 정도가 심해지므로 가려움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쉽게는 땀이 날정도의 가벼운 운동이나 반신욕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특히 효소찜질을 권해드립니다. 씻고 나서는 꼭 보습을 잘해주시고, 되도록 면소재의 헐렁한 옷을 입으시는것이 좋습니다.

실내는 건조하거나 덥지 않도록 신경써 주세요(더우면 더 가려워져요) 물도 많이 드시고요.

이런 여러 생활요법으로도 가려움이 낫지 않을 경우에는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몸 내부의 진액을 보존하는 한약복용과 피부의 노폐물배출기능을 올리는 해독요법과 미약침요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치료 문의는 병의원으로 직접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설연휴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