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황반변성 문의합니다.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안녕하세요^^황반변성 치료중입니다.주사를 계속 맞았는데 눈이 흐리고 검사시 휘어져보이는 등 효과가 없어서 의사에게 문의해보니 그 주사는 잘 안들을 거라며 90만원짜리를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비용이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알아보니 작년부터 보험 급여가 적용되고 횟수제한도 없어졌다고 하던데요,맞는 정보인지 궁금하고 아일리아와 루센티스의 차이와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황반변성 문의합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 입니다.

네, 작년에 보건복지부는 가이드라인, 제외국 보험기준, 장기임상문헌, 학회의견 등을 참고해 신생혈관성 연령관련 황반변성에 횟수 제한을 삭제하고 중단기준은 교정시력 0.1이하로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신생혈관성 연령관련홥반변성으로 진단 받았고 교정시력이 0.1이하가아니라면 주사를 계속 맞을 수 있습니다.

루*티스(성분명:라니비주맙) 는 황반변성 약제 중에 제일 먼저 출시되어서 효과에 대한 데이터가 많이 축적되어 있으며 그에 따라 의료진의 경험도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투여 간격이 아*리아(성분명: 애플리버셉트)보다는 짧아서 상대적으로 자주 맞아야 합니다.

아*리아는 루*티스보다 치료효과의 지속시간이 조금 긴 편이라 주사간격이 길어서 상대적으로 자주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80-85세 이상의 고령층이나 뇌졸중의 위험인자인자를 가진 환자에게는 그 위험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약효는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사를 맞기 전에 본인의 몸상태를 기초로 해서 담당의와 충분히 상의 후에 약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