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2살, 여자, 165cm, 45kg입니다 (체대생) ...

22살, 여자, 165cm, 45kg입니다 (체대생)
1년반여년 전부터 왼쪽 가슴밑, 심장밑 주변인 갈비뼈? 통증이있습니다. 갈비뼈를 누르면서 마사지하면 덜아파요.
추워질때 쯤, 가끔가다가 숨 들이마시면 순간 바늘로 뭔가 찌르는것처럼 갈비뼈 안쪽?이 아픕니다. 가끔 같은 위치 등도 결리고 팔 다리 저림이 없었는데 저리는 빈도가 늘었어요

구토, 메스꺼움은 없고, 호흡곤란도 없으나 통증있을땐 들이마실때 아파서 좀 힘듭니다.

측만증이 조금 있어서 허리랑은 원래 아팠고 흉통있던 다음날 엑스레이에서는 문제없다고 했습니다

왜 그러는건가요ㅠㅠㅠ 걱정됩니다


답변

Re : 22살, 여자, 165cm, 45kg입니다 (체대생) ...
김명주
김명주[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김명주 입니다.

숨을 들이 마쉴때 발생하는 가슴 통증이 있을때, 호흡기 질환 또는 근골격계 질환의 가능 성이 있습니다.
글쓰신 분의 경우, 기침 또는 가래 등 다른 호흡기 증상이 없으며 흉부 엑스레이 상 문제가 없다면 갈비뼈 또는 갈비뼈 주변 인대/힘줄 손상이 의심됩니다.
숨을 크게 들이 마시면 흉곽이 팽창되어 통증을 유발하고, 손상부위와 연결되는 등쪽 갈비뼈 부근 통증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움직임에 의해 악화됩니다.

경미한 갈비뼈 손상이나 주변 인대/힘줄 손상의 경우는 엑스레이는 정상으로 보일 수 있으며,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급성의 경우 휴식과 진통 소염제 복용, 물리치료가 필요하며, 글쓰신 분 처럼 만성의 경우는 손상된 분위를 복구시켜 주는 인대강화주사 또는 체외 충격파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