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혈압인데 데파스정 복용해도 괜찮나요?

최근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았습니다.
잦은 수면장애로 신경정신과에서 데파스정 0.5mg을 처방받았어요.
잠들기 직전 한 알씩 복용중인데, 아침이면 온몸이 나른해지고 기운이 없습니다.
작년 말에 받아본 건강검진 결과, 제 혈압은 최고100/최저60으로 저혈압 경계 수준인데요...
데파스정이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도 하는 것 같던데,
계속 복용해도 되나요?


답변

Re : 저혈압인데 데파스정 복용해도 괜찮나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을 이제야 봤습니다. ㅠㅠ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이제야 봤습니다. ㅠㅠ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저혈압 발생 가능성은 있습니다.
- 데파스(에티졸람)과 같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우리에게 안정효과를 주는 대신에, 그만큼 근 이완 및 교감신경계 저하가 신체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전신의 relaxation 을 생각하시면 일어나는 변화들이 유추가 되실겁니다. 이러한 약물 작용이 과다하면 부작용의 범주로도 여길 수 있겠습니다. 즉, 이론적으로 저혈압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관 이완 및 심박동 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적정 약물 용량에서의 저혈압 발생 가능성
- 그러나 확률로 따지게 되면, 적절한 용량과 용법으로 투여하였을 때 저혈압이 발생할 확률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0.1~1%의 확률이 언급됩니다.

#3. 오전에 나른한 이유 ?
- 데파스 정 복용 후에 오전에 나른한 이유는 저혈압 보다는 데파스정 자체의 부작용으로 생각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이는 오전에 나른하실때 실제 혈압을 측정하여 정상적인지 확인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도움이 되겠지요. 저혈압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복용한뒤 찾아오는 집중력저하, 나른함, 무기력감, 졸림 등은 이 약물의 매우 대표적이고 흔한 부작용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계신다면 약물 용량 조절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우선순위로 판단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약물의 부작용과 적절한 복용에 대한 상담은 해당 주치의 선생님과의 진료가 가장 우선시 됨을 언급드립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