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70.키168.5. 체중/64.5입니다.금주는 ...

나이/70.키168.5. 체중/64.5입니다.
금주는 약 5년 됐고요. 금연은 22개월 되었습니다. 금연 6개월 후 체중이58키로 에서
62키로 로 불었습니다.
그 후 별 변화는 없었고 어느날 아침 식사 후 조금 과식을 했는데 배가 이상 하게 부풀었 습니다. (약 1년 정도 됐을 무렵) 그래서 금연겜프을 담당 하신 의사분에게 찾아가 물은니 그럴수도 있다고 대수럽잖게 대답을 해서 그러느니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허리를 다쳐 벼원에 기게 되였는데 체중이 다시4키로 불어 지금은 64.5 정도 나갑니다.
변한건 배만 이상 하게 불었습니다.
금연 후 간식으로 빵과 과자를 즐겨 먹었습니다
체 지방 검사도 여러번 했는데 금연 6개월 후는 거의 정상 이였는데 지금은 체중이 4킬로 다시 더 불었고 복부 비만이 한계치에 와 있습니다.
다만 배만 이상히 불었는데 병원 어느과에 가서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합니까.
몸 움직이는데는 금연 전과 변함이 없습니다.
허리가 같이 불은게 아니라서 정말 답답 합니다.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Re : 나이/70.키168.5. 체중/64.5입니다.금주는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혹시 허리 통증 진료 후 복용하신 약 중에서 스테로이드 성분 제제를 복용중이신지요. 스테로이드 성분약을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특히 복부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복용중이신 약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영향이 없다고 하더라도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육량의 감소는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보이게 되고, 이는 이전과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몸에서는 에너지 과잉 상태가 되어 체중이 증가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몸무게 체크 말고, 체성분 분석을 해보시지는 않으셨는지요. 나이가 들수록 체중은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하셔야 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단순히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근육량의 감소를 막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체지방의 감소는 2차 목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몸무게는 감소되었지만, 근육량의 감소로 인한 것이라면 차라리 다이어트를 진행하지 않고, 과체중, 비만이더라도 근육량이 보존되는 것이 건강적인 측면에서는 훨씬 이롭습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70.키168.5. 체중/64.5입니다.금주는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현재 내과내원하셔서 현재 증상과 복약중인약이 있으시면 상담후 확인해보시고 전문의지침에 따라주시고,
생활습관에서 복부의경우
복부는 술,야식,밀가루 세가지중 한가지만 섭취하셔도 음식과 연관깊은 부위라 쉽게 나타나는 부위인데,

다른 부위에 비해 복부에 살이 있다고 느끼실 경우,저녁을 탄수화물,지방은 빼고 단백질 식품:고단백 저지방 살코기 위주로 100G섭취+채소2가지를 선택해 주시고, 기초 대사량에 맞춰서 하루 식단칼로리를 구성하시기 바랍니다->인바디 측정 후 알 수 있습니다.

아침,점심 식사시 일반식 잡곡밥1/2공기로 섭취하시고 끼니별 채소는3가지씩-포만감, 변비예방,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장 활동 활발,

운동은 매일 꾸준히 하신다는 것에 의의를 두시구요,
식사 도중,식사 직후 수분섭취는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식사와 수분의 시간텀은 1시간 정도 두시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70.키168.5. 체중/64.5입니다.금주는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복부에 살찌는 것과 관련하여 질문 주셨습니다.

복부의 지방이 축척되는 이유는 나이의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유전적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 둘레 사이즈를 줄이는 것도 체중을 줄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필요 이상의 칼로리 섭취는 줄이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과일, 통곡류, 살코기 등의 섭취를 권장하며 기름진 음식, 짜고, 달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정제된 곡류(빵,과자) 등의 섭취를 줄이고, 야식, 음주를 제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단기간에 체중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평소 하고 싶었던 운동 중에 활동량이 많은 것으로 선택하여 꾸준히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빨리 걷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이 있으며,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여야 탄력있고 매끈한 몸매를 만드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날씬한 복부를 위한 <복부근력운동> 몇 가지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크런치]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이 바닥과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양손을 귀에 대고 복부에 힘을 주면서 고개를 살짝 든다.
3. 어깨가 바닥에서 약 10cm 떨어지도록 등을 둥글게 구부리면서 상복부를 수축한다.
4. 상복부의 긴장을 느끼면서 천천히 몸통을 바닥으로 눕힌다.

*** 상체를 올리는 동작에서 호흡을 내쉬며 근육을 짜는 듯한 느낌을 느껴야 한다.
1세트 15~20회 3~5세트

[레그 레이즈]
1. 벤치에 누워 벤치 윗부분을 두 손으로 잡는다.
2. 다리를 들어올린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골반을 가슴 쪽으로 말아 올린다.
3. 저항을 느끼며 다시 원위치 한다.

*** 처음에는 머리 위의 지지대를 잡고 실시하며, 점차 익숙해지면 양쪽 다리 옆에 손을 대고 본근의 힘으로만 동작할 수 있게 한다.
1세트 15~20회 3~5세트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