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중2 키는 152정도구요(정확히 모름)몸무게 48 ...

저는 중2 키는 152정도구요(정확히 모름)몸무게 48.4입니다. 원래 47.2정도였는데 요즘에 식욕이 너무 돋아서 저녁 6시이후에 안먹는데 자꾸 먹어서 확 쪘어요...
식욕이 왜 갑자기 돋을까요..그리고 식욕 억제하는 방법 없을까요..제 키에 이 몸무게면 과체중인가요..? 제 목표 몸무게가 45인데 다이어트를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게 좋을까요?


답변

Re : 저는 중2 키는 152정도구요(정확히 모름)몸무게 48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현재 키와 체중으로 체질량지수를 계산해보면 비만도는 정상 수준입니다. 현재도 정상체중이고, 아직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 체중감량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10대 초중반 시기에 무리한 체중감량, 또는 식이제한은 성장을 방해하고, 호르몬 체계에 교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운동과 야식이나 간식, 군것질을 끊는 습관만으로도 건강하게 목표 체중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 5회이상, 주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고, 주 2회정 도 근력운동을 병행할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등도 강도는 운동시 약간 숨이 찬 정도이 강도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식욕 억제가 어려울 때는 양치를 하거나, 파프리카나 양배추와 같이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류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중2 키는 152정도구요(정확히 모름)몸무게 48 ...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식욕에 관한 부분입니다.
현재 체성분을 정확하게 알수 없어 비만이라고 체크하기는 어려우나
여성분의 경우 키 -110 정도를 표준으로 대략적으로 보게됩니다.
현재 152-110 = 42 정도가 되어야하는데
현재 47.2라면 표준보다 약간 많다라고 볼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현재 다이어트를 하려고하는 부분으로 인해서 식사를 억지로 참고 있기에
식욕에 대한 부분조절이 잘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영양소의 부족은 다이어트를 위한것이 아니라 성장과 발육에 매우 중요한 상태이기 떄문에
3끼식사를 정상시간에 일정량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현재식사 패턴이 어떤지부터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살이찌는 부위가 다르듯 원인도 달라서 그원인으 개선하지 않고
운동만한다면 효과를 제대로 볼수 없기에 제대로된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중2 키는 152정도구요(정확히 모름)몸무게 48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여자분이시라면 생리전 배란기 동안은 식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생리적=진짜 배고픔인지, 감정적=가짜 배고픔인지 구별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구별방법은 식후 3시간 이내 배고픔이 느껴지면 물 200ml 한컵을 마시고 20분 후 여전히 배가 고프시다면 진짜 식욕인데, 생리적에 해당되는 배고픔 징후는 서서히 배고픔이 커지고, 어떤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배가 부르면 그만 드시도록 합니다.
또한 드시고 나면 만족과 행복으로 배고픔이 사라집니다.
살짝 어지럽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거나 드시고 있는 음식을 분명히 의식하며 드시는 경우입니다.

다만 감정적 배고픔은 배고픔이 갑자기 커지거나, 초코릿, 매운 것 등 특정 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불러도 멈추지 못하거나 약간의 허기지만 참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계속 드시게 되거나, 드시고 나면 공허함, 후회와 자책감이 밀려오면 가짜 배고픔입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현상은 다음 식사법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아침 : 밥 1/2공기, 두부 1/2모, 계란 1개, 또는 바나나 1개, 흰우유 200ml, 무염 아몬드 10알

점심 : 급식 밥 1/2공기, 국건더기 위주, 단백질 반찬 1가지 100g, 채소 3가지

저녁 : 닭가슴살 샐러드 100g, 채소 2가지 또는 삶은 계란 2개, 두유(당도 6g이하), 채소 샐러드(드레싱 가벼운걸로 선택: 오리엔탈, 플레인 요플레 1/3, 레몬, 발사믹

참고하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