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멍청해서 생활에 지장이 있어요.

체력이 저질이라 그런건지 adhd진단 받았었는데 그것 때문인건지 그냥 멍청한건지 모르겠는데
그냥 멍해서 일을 할 수가 없어요. 뭔가를 깜박하는건 기본이구요. 가스렌지에 냄비올려놓고 태우는 일은 빈번히 일어나구요.
밖에 나갈때 최소 하루에 하나씩은 깜박하고 뭔가를 두고 나와요.
타이머를 해놔야겠다고 생각하고 핸드폰을 가지러 가는동안 다른 생각이 떠올라 잊어버리고 타이머를 못 맞출 때도 있어요.
일을 해야하는데 일의 방법이라던가 진행순서들을 떠올릴 수 없고 억지로 하려해도 떠올릴 힘도 안나요. 그냥 집에가서 눞고싶을때 눞고 놀고 싶을때 놀고싶다는 생각만 합니다. 뭔가 일이나 공부를 하기엔 그럴 능력이 안되는 상황이네요.
친구를 만나서 이야기할때도 너무 느끼는게 친구들의 이야기를 따라갈 수가 없어요. 그냥 듣고 반응하는건 할 수 있지만 거기에 대한 내 생각같은건 생각이 바로 정리가 안되기 때문에 이야기할수가 없어요. 심하게는 여기가 어딘지에 대한 감각이 날라가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그냥 듣기만 하네요. 혼이 빠져나간 느낌. 나중에 집에 돌아와서 조용히 시간을 보내면 다시 상황파악이 되고 혼이 돌아오는 느낌.
멍청해도 너무 멍청한 느낌이에요.
항상 그런건 아니에요. 머리가 잘 돌아가다가 갑자기 저래요. 머리가 잘 돌아갈때가 10중에 2~3이라면 나머지는 항상 이 상태네요. 그래서 사람만나기도 두렵고 뭔가 공부나 다른것들을 성취할 엄두도 안나요.
얼마전 adhd검사때문에 아이큐검사했는데 135정도 나왔거든요. 멍청한 아이큐는 아닌데 왜이렇게 사람구실을 못하는건지
adhd약을 지금 먹고있지는 않은데 혹시 그것때문인건지, 아니면 저질체력때문인건지 궁금하고 제가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궁금해요.
요즘 매일 10초정도씩 이명도 들리고 위도 아프고 가슴통증도있고 느리게 움직이는데도 숨도 가쁘고 눈도 피곤해 죽을 것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혹시 관계가 있을까 싶어서 적어요. 영양제는 여러 비타민,항산화제들을 매일 골고루 챙겨먹고 있습니다.


답변

Re : 멍청해서 생활에 지장이 있어요.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인지기능 및 집중력의 저하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네요.

IQ가 높게 나왔다는 것은 상황의 변화에 적응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뜻입니다. 어려운 문제를 풀 때에도 그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집중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목표 지향적인 일을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일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고요.

집중력이 부족하면 생각했던 일을 상황에 맞게 떠올리고 목표에 맞게 생각을 이어가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되어 깜박하는 것 처럼 느껴질 수 있습
니다.

한 번에 한 가지 목표를 가지고 생각의 흐름을 진행시켜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되면 일을 할 때 진행순서가 떠오르지 않고, 생각의 정리가 안되어 그 맥락에 맞게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아때 ADHD를 진단 받은 사람들의 상당수가 성인기가 되면서 과다행동 문제는 없어지지만, 집중력 부족이 주가 되어 사회 생활 및 직업 기능에 곤란함을 느끼곤 합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