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살찐다고 하자나요. 근데 정말 ...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살찐다고 하자나요. 근데 정말 이해가 안되서 그러는데. 어떤 이유로 살이 찌는지 그 원리를 알고 싶어요. 자세하게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살찐다고 하자나요. 근데 정말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상영양사 정선화 입니다.

탄수화물의 종류에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잡곡밥, 통곡물과 같은 복합당질, 설탕이나 꿀과 같은 단순당질, 그리고 식이섬유소도 탄수화물의 한 종류 입니다.

탄수화물은 소화효소작용으로 다양한 종류의 단당류(포도당, 과당, 갈락토즈)로 전환되어 소장에서 흡수된 후 간문맥을 통해 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간에 도착한 모든 단당류는 포도당으로 전환된 후 혈관을 통해
1) 우선 뇌로 보내져 에너지로 사용
*2) 근육 및 세포로 보내져 에너지로 사용
*3) 사용하고 남은 포도당은 근육과 간에 글리코겐으로 저장
*4) 저장 후에도 남은 포도당은 혈액과 피하 또는 내장조직에 중성지방형태로 저장
* 2~4는 인슐린의 작용으로 진행됨

그러나 식이섬유소는 탄수화물의 일종이지만 당으로 전환되지 않으며, 위장관에 포만감을 주게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위장관에서 겔형태로 변화되어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거나 흡착해 체외로 배설시키고, 불용성 식이섬유소는 위장내에서 형태의 변화없이 그대로 배설되어 변비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과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가 쓸 만큼의 에너지를 쓰고 난 이후 나머지는 지방으로 전환하게 되어 복부나 허벅지 등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또한 과량의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인슐린 작용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과량의 탄수화물 섭취로 저장된 지방은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저항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비만의 경우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탄수화물 음식으로는 밥, 빵, 떡, 면 고구마, 옥수수, 밤 뿐만 아니라 과일에도 많이 있습니다. 살을 뺀다고 과일에 고구마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으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