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4살 168cm 72kg 여성입니다요근래 다이어트를 ...
24살 168cm 72kg 여성입니다
요근래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있어요
저녁은 거르고 있는데 어제 배가 너무 아파서 뛰질 못하겠더라구요.
아침에는 설사도했는데 배가 또 아프고
걸을때마다 통증이 있어요
답변
Re : 24살 168cm 72kg 여성입니다요근래 다이어트를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하루 3끼를 먹는 것 입니다. 단 먹을때 어느 음식을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주로 음식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과일 채소를 먹는데 지방은 섭취하면 약 10시간 몸에서 분해되고 단백질은 4시간 탄수화물을 2시간 과일과 채소는 30분 만에 분해가 됩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과 과일을 줄이고 대신 고기 생선 채소를 먹어야만 살이 빠지고 지치지 않게 됩니다.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한다는 것은 대사가 잘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하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어 치료가 되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지방 단백질 채소위주로 먹고 탄수화물과 과일을 절제해야만 살이 빠지게 됩니다.특히 저녁에 밥과 과일을 하나도 먹지 않으면 살은 더욱 빠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24살 168cm 72kg 여성입니다요근래 다이어트를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계속적인통증시 소화기내과 전문의처방지시에따라 검사,치료를 하시면서
생활습관으로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식사할경우 아침,점심,저녁은 밥으로 식사를 하시되,국
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말아야하며,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마시는습관이 있
을경우 위에 더 부담을 주게되므로 식사와 수분섭취는 한시간정도 텀을 두기
바랍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오렌지주스,커피,탄산음료는 피해주시고 너무 늦은시간 자기직접 과일섭취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조심해주세요.
맵고짠자극적인음식또한 주의하사기바랍니다
답변
Re : 24살 168cm 72kg 여성입니다요근래 다이어트를 ...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복통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단 다이어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3끼식사를 진행하지않으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식사를 줄이고 하는 다이어트로 식사량이 늘게된다면 결국 요요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3끼식사 정상적인 식사를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복통과 설사 및 걸을떄마다 통증이 있다고하면 내과 검진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는 건강할떄 가장 살이 잘빠지게 됩니다. 몸이 건강할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잡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