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앞서 식이요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신 운동상 ...
앞서 식이요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신 운동상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체지방에 관련하여 알고 싶은게 있는데요
29세 175cm 80kg입니다
제 몸의 체지방과 근육량은 측정을 해보지 않아서 어찌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헬스장 다닐땐 데드리프트와 스쿼트 무게쳤었구요
몇달째 맨몸와드하고있습니다 최근엔 런지 혹은 스쿼트 백개좀 넘구요 버피테스트도 백개좀 넘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9킬로정도
이 어플 켜놓고한시간을 뜁니다.
소모열량이 대략 1000kcal이라고 알려주는데
그럼 제 몸의 체지방을 그만큼 소비시킨건가요??
운동은 보통 이틀하고 하루 쉽니다.
올 한 해 살이 너무 많이 쩌서 야식 끊고
체지방과의 전쟁을 선포하여 최근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중인데 쉽지않네요..ㅠㅠ
답변
Re : 앞서 식이요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신 운동상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정확한 몸 상태를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인바디 측정을 통해서
골격근량과 체지방률을 %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모열량이 100kcal라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진행하는 운동의 강도와 시간, 그리고 키 대비 체중과
현재 질문자님이 갖고 있는 근육량과 근육량 대비 체지방량에 따라서
소모가 되는 열량은 제각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절대적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즉, 소모 열량은 이론적인 수치일 뿐이기 때문에
정확한 나의 대사량을 측정하시길 원하신다면 아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오전체중&오후체중]을 측정해보시는 건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측정하시는 체중 = 오전체중
주무시기 바로 직전에 측정하는 체중 = 오후체중
두 가지 체중을 기준으로 잡고,
체중의 갭 차이를 두고 그 날의 대사정도를 파악하는 것 입니다.
때문에 늘 체중을 체크를 할 때는
동일한 옷차림 상태에서 체중을 체크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고요.
1. 3끼 식사를 모두 한 상태에서 오전체중 = 오후체중인 경우?
-> 그날 모두 대사가 잘 되었다는 뜻
2. 3끼 식사를 모두 한 상태에서 오전체중 < 오후체중인 경우?
-> 대사량, 소비량이 적었다는 뜻
3. 3끼 식사를 모두 한 상태에서 오전체중 > 오후체중인 경우?
-> 대사량, 소비량이 높았다는 뜻
4. 추가적으로 자고 일어났을 때는
평균적으로 300-400g 대의 대사가 일어나면서 체중이 빠지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오전 오후 체중의 갭차이를 통해서 대사량을 확인해 보신다면
현재의 몸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앞서 식이요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신 운동상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체중감량은 유산소운동과 식사방법이 정말 중요한대요 사실 처음에는 아무래도 그동안 식습관이 있기때문에 의지로써 조금 강하게 관리하면서 위를 줄여나가셔야합니다.
야식을 끊는연습부터 하는게 중요한데 주무시기3시간전 금식을 지켜주시고 저녁에 외식하는습관이나 밀가루음식섭취를 줄여나가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조깅,줄넘기,스키,걷기,등산,에어로빅,수영,계단오르기,자전거타기등 유산소운동의줄 선택해서 관리하시기바랍니다.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면 더 배가 고플수있기떄문에 단백질은 끼니별 150g정도 고단백저지방으로 선택해서 잘챙겨드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