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에 급성 두드러기 후 속이 안 좋습니다.

어제 (11/10) 피부에 원인은 모르겠지만 모기 물린 것 처럼 범위가 넓게 나기 시작했습니다. 목-> 복부 -> 서혜부 -> 종아리 순서로 퍼져나갔으며
지르텍 먹고, 찬물로 샤워하고 얼음찜질 하니 붓기는 가라앉고 종아리 빼고 붉은 기운은 다 사라졌습니다.

오늘 (11/11) 아침에 일어났는데, 목 안이 부운 것 처럼 아프고, 트림이 나올 것 같은데 안 나오고 속만 쓰리고
간헐적으로 아팠다 안 아팠다를 현재 오후 9:17 까지 반복중입니다. 피부는 종아리만 조금 붉게 올라왔는데 간지럽지 않습니다.
식도가 타는듯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납니다.

현재 주말 저녁이라 응급실 가도 해줄 게 없을 것 같은데... 저 어떡해야 하나요? ㅠㅠ


답변

Re : 피부에 급성 두드러기 후 속이 안 좋습니다.
송성문
송성문[한의사] 생기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8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성문 입니다.

주말동안 위의 증상들 때문에 고생이 많으셨죠?. 위 증상들을 종합해 볼 때 급성 두드러기로 보입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요인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음식, 물리적 자극, 약물, 다른 피부 질환, 전신성 질환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두드러기는 피부가 부어오르면서 소양증(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눈 주위나 입술이 퉁퉁 붓는다면 혈관부종이 동반된 경우이며,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쉰 목소리,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려움, 부종 등의 두드러기 피부 증상은 복용하신 지르텍과 같은 항히스타민 약제를 복용하시면 가려움과 부종과 같은 증상 들이 다소 완화될 수 있고, 찬물 샤워 또한 도움이 됩니다.

목 안이 부은 것처럼 아프고, 속이 쓰리다고 하셨는데. 이 증상 또한 피부 증상과 마찬가지로 두드러기로 인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완화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자극적이거나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을 드시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음식 조리를 잘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급성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은 대개 치료하지 않아도 24시간 이내에 흔적도 없이 사라지며 치명적인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나 어지럽거나, 숨을 쉬기 힘들어지거나, 혀, 입술, 얼굴이 붓는 경우에는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급성 두드러기가 6주 이내에 치료되지 않거나 계속 반복된다면 만성 두드러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리와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