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황반변성 문의합니다.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황반변성으로 치료받은지 2년정도 되었습니다.
양안에 백내장,녹내장도 있어서 3년전부터 안약을 넣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병원에 가서 황반변성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그런데 일주일전부터 증상이 나빠진 거 같습니다.원래 주사를 맞으면 시야가 밝아지는 느낌인데 이번엔 그런 느낌이 전혀 없고 더 뿌옇고 흐리게 보입니다.기존에 진료받던 선생님이 그만두시고 다른 분에게 진료를 받게 되었는데요.주사약이 바뀌었는지 무엇 때문에 증상이 심해졌는지 모르겠습니다.황반변성 치료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는데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될만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답변

Re : 황반변성 문의합니다.
정원도
정원도[전문의] 부평드림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원도 입니다.

황반변성 치료를 받고 계시군요. 백내장, 녹내장까지 있다니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이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계시다니 어느 정도 병에 대한 이해는 있으시겠지만, 조금 더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백내장은 안약으로 치료될 수는 없으나, 진행을 느리게하는 안약이 있어, 종종 처방되고 있습니다. 만약, 심해진다면 백내장 수술로서 완치가능합니다. 다만, 녹내장,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백내장 수술을 보통은 서두르지 않습니다.

녹내장은 기본적으로는 안압을 낮추는 안압약을 이용해서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게 하는게 목표인데, 녹내장안약을 적절히 사용하는데도 녹내장이 진행한다면, 녹내장수술로서 안압을 낮춰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황반변성의 경우는 보통 건성, 습성 황반변성으로 나눌수 있고, 건성보다는 습성인경우 보통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에 황반변성주사를 맞았다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는 건성보다는 습성황반변성인 경우로 추정됩니다.

습성황반변성의 경우 신생혈관이 만들어졌다가 터졌다가가 반복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서 눈에 주사치료를 3~4회정도 받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때론, 레이저광응고술을 이용해서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황반변성의 형태가 개개인에 따라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대학병원급 안과에서 망막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일관성있게 치료를 받으시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질문자님의 질문처럼 치료를 받고 있는데도 계속 심해진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황반변성은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아 참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이 이 황반변성입니다. 지금 다니시는 병원 또는 대학병원급에서 본인 눈상태에 맞게 주기적으로 경과관찰하면서 치료 하시는게 현재로 가장 최선인 듯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