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천식

몇주전부터 호흡이 곤란해서 병원을 여러차레방문해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했지만 호전되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천식이맞는지도 의심스럽고 해서 제증상과 궁금한것들을 질문드립니다

1.천식의 주된증상인 객담과 기침이 아예없고 야간호흡곤란도 없는데 천식이맞나요?
2.심비코트와 레볼라이저 흡입시 호흡이 호전되는데 천식이 맞나요?
3. 어께 밑쪽 근육이 담이걸린듯 아프고 풀어주면 호흡이 호전되는데 이증상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4.달리기를 하면 예전보다 훨씬힘들고 폐가 아픈데 이증상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5.천식이라면 밴톨린이나 몬테잘 복용시 호전이 되야하는데 호전이 전혀안됩니다
6.병원을 2군대가봣는데 한분은 청신상으로문제가없다고하시고 한분은 청신상으로 이상이 있다고 진단하셨습니다
7.세츄레이션상으로는 98퍼센트로 이상이없는데 천식이맞나요?
8.야간에잘때보다는 아침에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할때나 낮에 일과중에 호흡곤란이있는데 이이유는 무엇인가요?
9.상체를 뒤로 쳐졌을때 기관기쪽이 땡기는 증상이있고 호흡이 호전되는 기분이듭니다
천식이 맞는지 확인부탁드리고 혹시 다른지병이의심되시면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천식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1. 호흡곤란만 동반되는 천식도 있을 수 있습니다.
2. 심비코트 흡입 후 호흡곤란이 호전되는 것은 천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어깨 밑의 근육을 풀어주면 호흡이 호전되는 것은 호흡할 때 근육도 이용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4. 천식이 있는 경우 달리기를 한 후 흉부 통증과 호흡곤란이 예전보다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벤*린과 몬*잘의 호전이 없다고 해서 천식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6. 직접 청진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원인을 알 수가 없으나 천식은 원래 천명음이 들렸다가 안들렸다가 합니다.
7. 98% 산소포화도라고해서 천식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8. 일할 때와 낮과 일과중에 호흡곤란이 있는것은 일할 때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9 천식의 확진은 지금 말한 임상증상만으로 알 수가 없으나 천식이 의심이 되는 임상적 상황으로 보입니다.

폐기능검사와 산화호기질소검사와 알러지 혈액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