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성지방..은 어찌 관리해야하나요?

중성지방..은 어찌 관리해야하나요? 헬스도 꾸준히하고 수영도 하고 식습관도 적당히 하는편입니다 술 거의 안하고 담배도 안 피고요..수치가 안 떨어지네요


답변

Re : 중성지방..은 어찌 관리해야하나요? 헬스도 꾸준히하고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혈액 성분에서 검출되는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체계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예방 및 개선이 가능 함으로 지금 부터라도 충실히 수행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운동부족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간이 축적이 될 경우, 지방간, 간경화, 간염,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의 농도에 따른 위험도
150 mg/dL 미만 = 정상
151 ~ 199 mg/dL = 경계치
200 mg/dL 이상 = 높음
--------------------------유의조치(신체적 특성, 신체적 기능에 따라 위험수준이 상이함)
500 mg/dL 이상 = 약물치료(급성췌장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함)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방법으로는 유산소 활동과 무산소 활동을 같이 병행 하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활동은 30 ~60분 가량 지속할 수 있는 운동강도를 설정하여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과 같은 형태로 운동을 시행하시고, 무산소 운동은 근력운동으로 웨이트 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운동종목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을 맞추어 운동이 가능함으로 질문자님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은 어찌 관리해야하나요? 헬스도 꾸준히하고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나와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중성지방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말초혈관질환등 위험성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메가3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므로 충분한 섭취 권장드립니다.
오메가 3지방산은 들기름, 아마씨유, 등푸른 생선류(고등어, 꽁치, 연어 등), 견과류(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등), 잎이 많은 채소류(냉이, 미나리, 아욱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나 삼치등을 구워 드시거나 견과류를 하루 한줌 정도 보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은 붉은 육류, 전유제품(연유, 크림류 등) 및 패스트푸드 식품에 많으므로 섭취 제한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콜레스테롤 관리를 위해서는 식단과 더불어 운동(매일 규칙적으로 30분이상 유산소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