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24일 정도 됐어요. 요즘 들어 부 ...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24일 정도 됐어요. 요즘 들어 부쩍 변비가 심해지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매운 걸 먹어도 별 소용 없네요... 키는 171cm 몸무게는 76kg인 20대 남성입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24일 정도 됐어요. 요즘 들어 부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다이어트로 먹는 식사의 분량이 줄어들면 대부분 변비가 생기게 되는데요, 사실 다이어트를 할 때 이런부분을 줄이기 위해 채소의 섭취를 충분히 하도록 권고하는 것입니다.

매운 음식으로 변비가 해소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장을 자극하여 일시적으로는 설사 등을 유발할 수는 있으나 이는 장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우선, 변비 해소를 위해,
1. 아침 기상 후 차거운 물을 1컵 이상 드십시오. 그리고 식사 후에도 가능한 물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소가 풍부하여도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오히려 변이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2. 하루 3끼 식사에 반드시 채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밥을 소량 드시더라도 섬유소가 풍부한 잡곡밥을 드시기 바랍니다.
3.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는 섭취 후 크게 부풀어 변을 만들고 부드럽게 배변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해조류를 충분히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유제품 중 요쿠르트 등 발효제품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는 운동을 통해 장운동을 충분히 시켜주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24일 정도 됐어요. 요즘 들어 부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식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킨,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