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7살 남자 100키로 남자입니다.요새 집에만있어서 ...

27살 남자 100키로 남자입니다.
요새 집에만있어서 운동할려고합니다.
고무줄체질이라 빼고찌고하는데요.
평일은이제 일해서 저녁에 헬스하고 주말은 천산책길에서 2시간왕복부터 늘릴생각입니다 밥은 하루일식해요.
원래장안좋아서 밥을잘안먹어요 소화기관도 안좋구요.
이렇게 꾸준하게하면 6달안에 살뺄수있을까요?


답변

Re : 27살 남자 100키로 남자입니다.요새 집에만있어서 ...
황상욱
황상욱[] 건강공장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상욱 건강운동과리사입니다.

말씀해주신 방법은 너무 극단적인 방법같습니다.

섭취 칼로리 대비 활동 소비량이 많아 분명 감량이 될 것 같으나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으신다면 헬스를 하신다고 해도 드는 무게나 반복 횟수가 적어져 운동 효과가 제대로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방이 연소될 때 크랩스 회로라는 시스템을 거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탄수화물입니다. 즉, 탄수화물을 어느 정도 드셔줘야만 지방이 연소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식단을 적어도 하루에 두 끼는 드셔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헬스의 경우 대근육 운동 위주로 웨이트 트레이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레그프레서, 벤치프레스, 레그 익스텐션, 렛풀다운, 로우 머신 등

위 운동을 건강한 식단과 병행하며 실시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 좋은 감량이 이루어질거라 봅니다. 식단 관련해서는 영양사 선생님들이 많이 계시니 전문가 분들께 상담 바랍니다.

그럼 좋은 추석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7살 남자 100키로 남자입니다.요새 집에만있어서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방법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나 신체에 무리한 영향을 주는 강도로만 운동하지 않기 바랍니다. 또한 식이 요법에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식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없으므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감샇바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7살 남자 100키로 남자입니다.요새 집에만있어서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현재 계획 중이신 다이어트 방법은 식사량은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시는 방법인데요.

이 경우 평상시보다 섭취량은 줄고 소모량이 늘기에 감량이 초반엔 잘 이뤄질 수 있지만, 추후 정체기 및 식사량이 늘거나 활동량이 줄면 체중증가가 쉽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관이 약하실 수록 규칙적인 시간에 소량이라도 식사를 해주셔서 위장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되려 한끼 섭취로 인해 위와 장이 부담을 느껴 더 안좋아 진답니다.

건강한 식단관리와 운동을 병행하셔서 꾸준히 감량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아래 참고하시어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