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게 식욕억제하는 양약이라는데 맞는지요! 확인 좀부탁드려요

29세 키는 153 몸무게78.5 한약먹고뺀 결과 2줄이든거임ㅠ 이게 식욕억제하는 양약이라는데 맞는지요! 확인 좀부탁드려요
처음에 인터넷에서 식욕억제 구입해서 친한언니분과함께 뺏서(- 11kg)다시 요요왓는데 그리고 두번째 스트레스 심하게받아서 밥생각없어서거의 한끼먹을까말까할정도로 ( -14kg)쏙뺏는데 야간일과 살만해서 그런거지 도로찌더라구요 이대로은 결혼도 못하겠고 만나는남자마다 부모님들한테 살빼라고 살빼면 생각해보겟다 등등 그러시고 심한말은 서슴하시니까
답답하네요 여기저기서 살빼라고 다그치네요
살빼라고 힘들일까지해보고 근육만생기고 빠지를않네요
살빼려구 한약까지 먹엇는데 몸이 가렵고 고혈압까지 높게나오고요 정말 고액들어서 해야걸까요?


답변

Re : 29세 키는 153 몸무게78.5 한약먹고뺀 결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식습관과 운동방법에 대해 문의 주셨네요. 꼭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2. 매 끼니를 챙져주세요. 폭식과 과식 방지를 위해서는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라도 식사는 꼭 챙겨 드세요.
3.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세요. 운동의 효과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여 보세요.
4.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등 생활 속 칼로리소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체지방 down↓ 근육량up↑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개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일상 속 식습관 개선]
-지속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초콜릿, 과자 같은 간식 섭취를 줄이고 과일, 우유, 견과류 등으로 바꿔 섭취하세요.
-야채 섭취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억지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입에 맞는 야채를 찾고 섭취해보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주변에 두고 자주 섭취해보세요.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9세 키는 153 몸무게78.5 한약먹고뺀 결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선 질문자님께서 왜 지방을 감소하고, 어떠한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는 정확한 목표를 세우시는 겁니다. 단순히 건강과 멋진 또는 아름다운 몸매를 형성하고자 하는 다짐으로 다이어트(운동 과 식이요법)를 수행하신다면, 다이어트를 지속하지 못하며,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단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인 신체활동으로 시간소비와 귀차니즘으로 인해, 지금이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 때문입니다.

정말, 내가, 왜, 다이어트 및 근육형성을 해야 하는 확고한 목표가 있다면, 운동을 중지하지 않고 지속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보상제도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100 kg 에서 시작하여 5 kg이 감소된다면, "무엇 무엇을 사겠다, 또는 먹겠다" 등을 보상으로, 그동안 노력한 자신에게 작은 보상의 준다면 운동지속률이 높아 집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하므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 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9세 키는 153 몸무게78.5 한약먹고뺀 결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약관련부분은 처방받으신곳에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후 지시에 따라 복용해주시고 현재상황을 말씀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평상시 약을 복용하시더라도 기본적인 식사,운동을 생활습관 병행하시면서 건강하게 관리하시기바랍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