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는 26이구요 키는 175 몸무게87 입니다 중학 ...

나이는 26이구요 키는 175 몸무게87 입니다
중학교때 운동을하면서 몸무게가 68키로 유지하면서도 혈압이 항상 140에서 150사이에 유지가 유지가되고있는데 혈압약을 먹어야하는지 궁굼해서 연락을드렸습니다^^


답변

Re : 나이는 26이구요 키는 175 몸무게87 입니다 중학 ...
서창진
서창진[전문의] 건강드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창진 입니다.

우선 고혈압 전단계에는 확실히 해당되는 단계입니다. 단, 여기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데, 24시간 혈압계를 착용한 상태에서 자신의 혈압 변화를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한 진단법이 되겠습니다. 혹은 본인이 기상 직후와 취침 전 및 하루 일정시간에 혈압을 1~2주 지속측정하여 고혈압을 진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후 약물 치료여부는 결정하게 되지만, 우선은 비만의 조절 및 유산소 운동, 저염식이를 우선 2~3개월 시행해 본 후 약물 치료여부를 결정하게 되겠습니다.

감사하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는 26이구요 키는 175 몸무게87 입니다 중학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고강도의 운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운동 뿐 아니라 영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혈압 수준을 알 수 없으나, 높으시면, 병원을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방법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고 있으며, 걷기, 사이클, 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말하며, 운동강도는 중, 저 강도 운동으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무산소운동(근력운동)의 경우 체중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거나,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시 바랍니다. 외부 음식의 경우 맛을 위해 조미료와 소금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도시락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