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갖고있는데 그래서 운동을해도 ...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갖고있는데 그래서 운동을해도 체중감량이 쉽지않아 고민입니다.
호르몬제를 꾸준히먹는것을 제외하고 제가 노력해볼수있는 부분이 있다면 가르쳐주세요!
답변
Re :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갖고있는데 그래서 운동을해도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음... 노력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지 싶은데, 약을 조금 더 높게 복용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갖고있는데 그래서 운동을해도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운동상담사 이정은입니다.
체중감량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감량 방법]
체중감량을 위해선 식사량 조절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셔야 합니다.
단, 현재 질문자님의 몸상태에 따라 너무 무리하게 하지 마시고
몸 상태를 보시면서 천천히 적응할 수 있는 적응기간을 가지고 하시는게 좋답니다!
식사 방법은 매 끼니는 다 챙기시고, 충분한 영양분 섭취를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운동 방법은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실천하는 걸 보통 추천하나, 질문자님의 상태에 따라 가볍게 움직이는 것부터 시작하시면 좋아요! 유산소운동+근력운동 병행하셔서 체지방감량과 근육량 증가를 통한 균형 잡힌 감량을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살을 빼기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과 집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근력운동 내용 작성해드립니다.
-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등
-근력 운동: 팔&가슴(팔굽혀펴기/ 덤벨컬/ 트라이셉스 익스텐션/ 덤벨 킥백 등), 복부(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러시안 트위스트 등), 어깨&등(래터럴 레이즈, 덤벨 로우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이상
-크런치 20회씩 3세트
-레그레이즈 20회씩 3세트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갖고있는데 그래서 운동을해도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답변
Re :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갖고있는데 그래서 운동을해도 ...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식단도 건강하게 조절하시면 체지방 및 체중,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식사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1) 식사는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합니다.
가장 기본이지만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 식사하실 때에는 반드시 현미, 통밀과 같은 복합탄수화물군과 단백질군(콩,두부,생선,해산물,살코기 등)과 채소군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같은 칼로리여도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이냐 위와 같이 식사구성에 맞춘 식사이냐에 따라 포만감의 길이, 체지방 감량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식 식단 예) 현미밥 1공기+된장국(건더기 위주)+두부부침+콩나물무침+김치소량
간편식 예) 호밀샌드위치+우유
3) 간식은 우유 및 유제품, 달지 않은 두유, 견과류, 과일 등에서 섭취합니다.
4) 하루 물 섭취는 1~1.5리터 정도 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