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뼈 염증이요

1.뼈 어느 한곳에서 외력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됐으며 그 염증 면적이 점점 커질수있나요?
만약 염증 부위가 점점 넓어진다면 전신으로도 퍼질수있는일인데 그게 가능한일인지요...항생제나 소염제없이요
예를들면 어느 손등을 다쳤는데 갑자기 어깨가 아프거나 그럴순없자나요 염증으로 그 한정된 부분에서 염증이 심했다가
멈추는데 왜그런건지 알려주세요 치료를 거부하고 방치하면 염증은 점점 퍼지는건지 다친부위에서 한정적으로 심해지는건지요..

2.턱뼈 염증 회복 반복될 경우 턱뼈가 증식된다고 들었는데요 제가 알기론 뼈에 염증이 심하면 오히려 뼈가 녹아서 없어지는걸로아는데 이부분 자세한
답변 부탁드려요ㅠ


답변

Re : 뼈 염증이요
정의영
정의영[전문의] 아이코닉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정의영 입니다.

염증이라는 것은 외상으로 손상되거나. 또는 전신적인 질병에 의하여 균이 침입한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염증은 발생하게 되면 혈관의 확장 및 사이토카인의 분비로 인하여 염증세포들이 모여들게 되고 이런 세포들이 균과 싸워 이기게되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한 염증이 사라지더라도. 염증의 정도나 크기에 따라 조직의 영구적인 손상이 남을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균이 침범하고 내몸의 면역반응이 약하거나. 균의 독성이 매우 강하다면 초기 염증부위로 부터 다른 부위로의 파종이 가능합니다. 또한 균들이 혈액을 따라 돌아다니다 약한 부위에 머물러 증식하게 되면 전신적으로 퍼질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패혈증이라고 하지요.

사람의 몸은 손상이되면 재생을 하려는 능력이 발현됩니다. 정상적인 조직으로 재생을 하려는 능력이지요. 그러나 이 능력의 범위를 벗어나면 반흔이라는 형태로 재생을 하게 됩니다.

뼈의 염증이 생길 경우 몸을 염증을 제거하고 다시 손상된 부위를 재건하기 때문에 뼈가 다시 증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염증이 지속되고 반복되면 뼈의 골수부위까지 염증이 침범하면 골수염이라는 증상이 생기는데 이 병변은 매우 치료가 어렵습니다. 뼈를 재생하여 주는 골수또는 뼈막까지 손상되어. 재생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면 결국 그 부분의 뼈는 없어지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