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 헤르페스인가요?

5월부터 항문이 가려웠었는데 배변시에도 아프지 않았고 별 문제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저녁에 우연히 비데를 사용했더니 조금 따갑더라구요. 사진을 찍어 확인하였더니처첫 번째 사진처럼 되었습니다. 그래서 헤르페스나 항문습진을 의심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4시간 지났더니 평범한 상태(2번째 사진)로 돌아왔습니다. 원래 헤르페스가 이렇게 바로 아무나요? 그 이후로 스트레스때문인지 열이랑 감기몸살 비슷한 증상이 동반되었습니다. 답변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항문 헤르페스인가요?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 입니다.

헤르페스보다는 항문소양증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 사진은 가려워서 긁어서 생긴 상처로 생각되고 아래 사진은 이것이 좀 진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항문 소양증은 그 자체가 병인 경우도 있고, 여러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치핵(치질)입니다.

치핵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항문소양증은 일시적으로 잠깐 생겼다가 약물치료나 혹은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자꾸 반복되거나 점차 심해져서 결국 수술을 해야지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오래 방치될수록 약물치료에 반응이 떨어지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은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은 가까운 항문외과를 방문하시어 진료를 받아 보시고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신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