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랑니 충치 발치 후, 치아 사이 벌어짐

정말 부끄럽지만 어릴때부터 치아,구강관리를 못하는 20대중반 여성입니다.
아랫니 양쪽 맨끝치아 부분과 그 바로앞 어금니에 까만 점이 생기는걸 보아서 충치가 생기는것 같아서요.
아랫니가 16개인걸 보아서 맨 끝쪽 두개가 사랑니같은데 사랑니는 발치해도 괜찮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치료받을때 다른부분은 예전처럼 레진치료를 받고 사랑니는 발치를 하고싶은데, 주변에서 종종 사랑니를 발치하고 치아 사이 벌어짐에 대해서 얘기하는걸 듣고 고민이 생겼습니다.
사랑니 발치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벌어짐 현상이 있을까요?
안그래도 요즘 특별한 원인없이 윗니 사이가 자꾸벌어지는것같아서 스트레스받고 있었는데 사랑니 발치 후 치아 벌어짐 걱정이되면 발치보다는 그냥 충치치료후 다른 치아처럼 레진치료해야하나요?
그리고 대학병원말고 동네치과에서도 사랑니 발치가 가능한가요? 또 좌우 양쪽 사랑니 하루에 한꺼번에 치아발치가 가능한가요?


답변

Re : 사랑니 충치 발치 후, 치아 사이 벌어짐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아래 사랑니의 경우는 제자리에 다 나온 것은 아니고 부분적으로 나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랑니는 치과기구의 접근이 쉽지 않고 지금처럼 부분적으로 나와있는 경우는 더욱이 치료가 힘듭니다.

발치를 하시는 것이 나으실 거 같고 사랑니를 빼는 것과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것은 연관성이 있다고는 보기가 힘들고 그것보다도 주변 치아의잇몸이 약해지면서 사이가 벌어지는 영향이 더 큽니다.

사랑니 발치는 대학병원 뿐 아니라 일반 치과에서도 가능한 곳이 많으니 검색을 해보시거니 전화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