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기회의 창을 이용해 근력 운동 직후 탄수화물을 먹으면 ...
기회의 창을 이용해 근력 운동 직후 탄수화물을 먹으면 근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체지방에 의해 근육량도 많은 여성회원이
체지방과 근육량 둘다 감소시키는게 목적이라면 운동 후 음식물 섭취를 어떻게 하는게 좋은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기회의 창을 이용해 근력 운동 직후 탄수화물을 먹으면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체지방과 근육량이 많으실 경우, 이를 감소시키는 목적이시라면 운동량을 천천히 늘리시되, 식이섬유와 비타민과 미네랄 위주로 식단을 작성하시어 칼로리를 제한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기회의 창을 이용해 근력 운동 직후 탄수화물을 먹으면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정확하게는 근력운동 직후 섭취하는 GI지수가 높은 탄수화물의 섭취는 근육의 이화를 막고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근육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체지방과 근육량 모두 감소시키길 원한다면
근력운동은 배제하시고 전신을 동원하는 달리기, 수영과 같은 운동을 고강도로 40~60분 유지하고
1시간 이상 지난 후에 식이섭취를 진행하면 비슷한 결과에 도달할 것 같습니다.
답변
Re : 기회의 창을 이용해 근력 운동 직후 탄수화물을 먹으면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회의 창을 두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연구자마다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분명 기회의 창을 통해 근성장을 더욱 촉진 할 수 있으나, 이는 고강도의 운동을 수행하는 운동선수에게 적합하다는 의견도 있으며, 섭취시간은 제각각으로 15분 이내, 30분 이내 와 같이 다양하게 연구되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신체적 대사과정은 개개인의 편차가 크기 때문으로 여겨짐으로 연구에 있어 개선 과 보충할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근력운동은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함이지 근육을 감소시키는지는 못 합니다. 당연히 운동은 근손상을 일으키는 방법이지만, 영양섭취를 통해 손상을 복구 및 개선 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이 근통증이며 근통증이 사라지면서 근육이 발달되고 근력이 향상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영양섭취를 하지 않더라도 스트레스 반응을 이기기 위해 근육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변함 없습니다(변화량이다를 뿐 입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감소하는 것은 손상을 지속적으로 주는 방법과 과도한 운동강도로 손상을 입히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운동상해임으로 권장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운동목적을 다시 설정하고 운동방법을 다시 의논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