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체중감량
키 157에 몸무게 70 입니다
두달째 감량중이고 11정도 빠졌어요
근데 요세 몸무게가 빠지는게 답보상태입니다
이대로 유지해야하나요 먹는거랑운동이요
아니면 식사를 더 줄이고 운동량을 더 늘려야하나요?
답변
Re :체중감량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할 때 초기에는
수분과 함께 체지방이 같이 감소되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인체의 70%가 넘는 수분은 인체의 항상성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감소될 수가 없기 때문에
체중감소가 점점 줄어들거나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체중감소에 너무 집중하지 마시고, 신체구성 즉 체지방이 얼마나 감소되고 근육량이
향상되는지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주춤했던 체중을 좀 더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말씀하신 대로 식사량을 줄이거나
운동량을 늘리시는 방법(운동강도를 높이거나 운동시간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음)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운동방법을 알려주시면 좀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 감량을 위해 걷기 시간을 점차 증가시키셨다면 걷기-조깅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거나
근육운동 중량을 증가시키거나 횟수를 늘리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과 식이조절을 잘 실천하고 계시네요. 지속적으로 실천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체중감량]
초기에는 체중감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나 진행할수록 감소 폭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량을 지금보다 더 줄이시거나 운동 강도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식사량을 줄이기 위해서 식사를 거를 경우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한 끼 식사량을 조금씩 줄이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같은 운동을 지속할 경우 자극되는 곳이 같아 체중감량이 더디게 진행될 수 있으니 운동법을 바꾸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꾸준히 즐겨할 수 있는 운동방법을 찾아서 실천해보세요.
▶[추천 식품]
-달걀 : 고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줍니다.
-콩 : 식물성 단백질이 많으며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등 푸른 생선 :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이 많으며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팥밥 2/3공기, 북엇국, 배추김치, 감자조림,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돼지불고기, 오이냉채
-저녁 : 흑미밥 2/3공기, 미역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플레인 요구르트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현재 섭취량에서 1수저 덜어내고 섭취하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