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감량

안녕하세요 키 160 체중 766 여성 저는 체중많이나가서그런지 혈압이 좀높아요 어떤운동을해야할지 언떤음식을 먹어야할지 모르겠어요 저는 좋아하는 음식은 라면 커피 찌개 고기 음료수 가끔먹고요 양파즙 아무튼 저는 면잴좋아해요


답변

Re : 체중감량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현재질문자님의 체중은 비만에 속합니다.
또한, 질문자님께서 선호하시는 식품들(라면, 커피, 찌개, 고기, 음료수) 모두 비만과 혈압을 높이는 데 원인이 되는 식품들입니다.

면을좋아하신다고 하셨는데, 면의 경우 밀가루식품이면서 면요리에 첨가되는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좋아하시더라도 자주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식단개선과 운동의 실천이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라면, 커피, 찌개 고기, 음료수와 같이 달고, 기름지고, 짠 음식은 모두 피하고 대신 밥과 어육류찬, 채소찬으로 이루어진 하루세끼의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음식의 조리는 기름진조리법(튀김, 전, 볶음 등) 대신 삶거나 찐 음식, 생채, 샐러드와 같은 칼로리가 낮은 조리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간식으로는 과일 한두쪽과 우유 1컵(흰우유, 저지방 우유 기준)정도로 제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체중감량을 위해 식사요법과 운동의 병행을 권해드립니다.
운동의 경우 주 4~5회,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보다 건강해지기 위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감량 방법에 대하여 질문 주셨네요.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방법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질문자님께서 자주 섭취하시는 종류의 음식은 혈압과 혈당을 높이는 음식으로써
체중감량과 혈압수치 개선을 위해선 식습관 개선이 꼭 필요합니다.
밀가루 대신 메밀이나 녹말로 만든 면, 찌개는 건더기만, 커피는 블랙으로,
고기는 비교적 지방이 적으신 부위로 섭취하시길 바라며, 혈압수치가 높은 편이므로 꼭 중요성을
인지하시고 개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여 체중감량을 하셔야 혈압의 수치개선이 나타납니다.
운동도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혈압 개선과 체지방감량을 위해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유산소운동은 30분 이상 실시했을 때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산소운동은 최소 30분 이상 실시하시길 바랍니다.
근력운동도 함께 병행해주시면 체지방 감량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고혈압일 경우 무거운 무게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반복횟수를 늘려 근육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라며,
운동 시 호흡 주의하여 주시고 꼭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런지, 계단오르기 등
-운동 강도: 약간 힘들다, 숨이 차다고 느낄 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일 이상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빠르게 40분 이상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데에 있어 저 나트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염분 식이를 하다보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수분양을 맞추기 위해 혈액 속으로 수분을 데려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첨가물과 염분량이 많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은 피해주시고, 국밥류, 찌개류는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식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음식의 온도가 높으면 짠맛이 잘 느껴지지 않기에 조리 후에 간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여기에 제철 과일 및 채소를 하루 2가지 색상 이상 챙겨 드신다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시게 되고, 채소와 과일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강하 작용을 해준답니다.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중에는 바나나, 사과, 수박, 배 등이 칼륨이 풍부하여 좋고, 채소 중에는 토마토, 양파, 고구마, 양배추 등이 좋으며, 해조류인 다시마, 톳, 미역 등도 칼륨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특정 부위만 뺄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활습관, 식이, 운동 관리를 통해서 전체적인 지방을 서서히 빼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혈압은 정상범위 안에서 약간 높은 편이라면 상관 없으나

고혈압 진단을 받았거나 의심된다면 진료를 받으시고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운동 진행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체중감량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고혈압의 경우 고강도의 운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운동 뿐 아니라 영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혈압 수준이 높을 경우 병원을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방법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고 있으며, 걷기, 사이클, 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말하며, 운동강도는 중, 저 강도 운동으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무산소운동(근력운동)의 경우 체중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거나,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시 바랍니다. 외부 음식의 경우 맛을 위해 조미료와 소금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도시락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