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감량

안녕하세요,저는살이부척쩌서그러는데쫌도와주세요,잘않되서요.나이는36세.성별은아이엄마입니다.키는158이구요.몸무게는74키로입니다.이번에다이어트하려구닥터스s먹었는데비용이많이들여서먹은지4일됐어요.근데ᆞ부작용같은것같네요.두통.머리두아프고속두않좋아서요


답변

Re : 체중감량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진료실에서 다이어트 상담을 하러 오신 분들에게 권하는 방법입니다.
참고하세요.

1.식이요법
아침 : 점심 : 저녁 = 2 : 3 : 1 의 비율로 식사량을 조절해보세요.
점심을 1공기 먹는다고 할 때, 아침은 2/3공기, 저녁은 1/3공기를 먹는 방법입니다.
만약, 저녁을 안 먹는다고 할 때에는 토마토 1개나 오이 1개 정도만 먹는 것도 무방합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사방법은 저녁에 적게 먹는 것입니다.
간식, 야식은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2.운동요법
하루에 1시간씩 운동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걷기, 스트레칭 무엇이든 좋습니다.
줄넘기, 달리기 등을 한다고 하면 하루 30분 정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다이어트로 체중이 줄어들어도 근육량이 유지되거나 적게 빠집니다.

3.체중 기록
아침 기상시에 1회, 밤에 자기 전에 1회 체중을 측정하고 노트에 기록해보세요.
한달간 해보시면 왜 기록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세상에는 살을 빼는 무수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들의 경우 평생 다이어트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일, 매달은 아니더라도 1년에 한번은 다이어트를 생각한다고 합니다.
먹는 것을 조절한다는 것,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먹는 것을 조절하지 않고 살을 뺄 수는 없습니다.

* 아울러 가까운 내과나 한의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감량을 결심하시고 실천 하고 계시네요!
의지가 있으신 만큼 좋은 결과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건강한 체중감량법과 운동방법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감량 방법]
현재 섭취하고 계신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체중감량 효과에 도움을 줄 순 있으나,
식품에만 의존하여 체중을 감량하시는 건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이는 추후 체중감량을 끝냈을 경우 체중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오는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꼭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체중은 하루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에 비해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으면
체내에 에너지가 저장되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뿐 아니라 식사량 조절에도 꼭 신경써주세요.
식사량 조절은 본인의 기초대사량(kcal)을 파악한 뒤, 운동과 같은 활동대사량을 더한 칼로리보다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시면 체중이 감량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감량기간을 길게 잡고, 식사구성과 식사량을 조절해보세요.
2.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함께 실천해보세요.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체중에는 변화가 없을 수 있으니,
체지방량을 감량시키는 유산소운동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운동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3. 음료의 경우 섭취하기가 쉬워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섞지 않은 생수를 마셔보세요. 충분한 물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4. 아침은 8시, 점심은 1시, 저녁은 6시와 같이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정하여 섭취하고 이를 통해 폭식을 예방해보세요.
5. 음식의 조리법을 바꿔보세요.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법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운동의 경우 체중감량을 위해선 일 3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체지방감량을 위해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효율적인 체중 감량과 근육량 증가를 위해 근육운동도 함께 병행하시길 권장합니다.
근육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소모칼로리량을 높여 보다 효율적으로 체중을 감량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계단 오르기, 스쿼트, 런지, 데드리프트, 가벼운 무게의 덤벨 운동 등
-운동강도: 숨이 찰 정도(약간 힘들다~힘들다 강도)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계단 오르기 5층 이상
-스쿼트 20회X3세트
-런지 15회씩X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

할 수 있는 것부터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천천히 바꿔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생활습관, 식이, 운동 관리를 통해서 전체적인 지방을 서서히 빼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 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은 근력운동 중 웨이트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이성(신체적 특성, 신체적 체력수준, 병력, 연령, 성별)에 맞게 운동방법(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을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