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암인지요?

아버지께서 당뇨가 있으셔서 고혈압약과 당뇨약을 십년째 드시고 계십니다. 현재 56세이십니다.
한달 반 전 금요일에 과음하시고 속이 계속 안 좋으시더니 다음주 월요일에 토를 하셨대요.. 그때 며칠 전 먹은게 나와서 걱정되신다고 하시고 이후엔 괜찮으시더니(고기, 맥주정도 드셔도 별일 없었습니다)
5월 19일쯤 술을 드시고 다음날 아침에 커피를 마시고 난 다음부터 속이 메스껍다고 하시더니 일주일동안 설사를 하셨어요.. 그리고나서 조금 괜찮아지고 설사가 잦아들 즈음 30일에 햄버거를 드시고 다시 속이 안좋고 설사를 다시 하시는거예요.
처음 속이 안좋은 이후 관리를 솔직히 잘 하신건 아니고, 병원에 가시지도 않으셨고 최근에 병원에 가셔서 5일째 위염, 식도염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식습관때문인것 같긴 한데 아무래도 나이가 있으시다보니까 걱정이 되네요.. 초기 위암 증상은 증상이 아예 없거나 속쓰림 정도라고 들은데다가 증상중 설사, 메스꺼움도 있다고해서 너무 걱정이 됩니다.


답변

Re : 위암인지요?
김주일
김주일[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주일 입니다.

이미 검색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조기위암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진행성 위암은 상대적으로 증상이 있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조기위암은 수술을 하지 않고 내시경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기위암 단계에서 진단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소화기 증상은 위암때도 생길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염, 식도염, 궤양, 기능성 위장장애 등.. 따라서 너무 증상과 결부시켜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위암 유병률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40세 이후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년에 한번씩 위내시경(혹은 조영술)을 통한 위암검진을 하고 있으니
최근에 받아보신 적이 없다면 위내시경을 받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