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하면 불면증 치료가 될까요?

운동하면 불면증 치료가 될까요?


답변

Re : 운동하면 불면증 치료가 될까요?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경우에 따라, 사람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불면증 초기에 / 체력적으로 여유가 있고 / 신경을 너무 많이 써서 불면증이 온 경우라면 적당한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불면증에 / 그로 인해 체력적으로 많이 약해져 있고 /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불면증이 더 심해지거나 운동한 날은 잠이 더 안 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오래 앓게 되면 체력이 약해지고 몸이 허한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땀을 통해서 다시 체력을 소진하게 되면 체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체력이 고갈되는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잠을 잘 때도 어느 정도의 에너지가 필요한데요. (집이 따뜻하고 온기가 돌며 배고픔이 없어야 잠을 잘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그 에너지 마저 운동을 하면서 다 써버리게 되면 오히려 잠이 안 오게 되는 상황이 생기는 겁니다.

운동을 통해서 불면증을 스스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는 바람직하지만 자칫 그로 인해서 체력이 더 약해짐으로써 잠을 더 못 자고 그로 인해 잠에 대한 집착이 더 커지게 되면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은 꼭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 평지를 걷기 정도의 운동을 권해드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