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가면역질환(베체트의증)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베체트의증)이 있습니다. 최근 몇달 컨디션이 좋았는데 최근에 갑자기 증상이 악화(계란크기 구내염)가 됐습니다. 왜그런가 생각해보나 스트레스나 수면부족같은 계기는 크게없었고, 최근 2주전부터 뒷 목이 좀 아파서 한의원갔는데 약침을 좀 고용량으로 쓰겠다고 했고, 처음 0.1 로시작해서 0.2 0.24 0.3 이렇게 4번을 2주동안 맞았습니다. 맞은부위가 조금 간지러운 것외에는 다른 증상은 크게없었고 목에 이물감(염증생기면 느껴지는)은 조금 있었지만 종종 있는정도라 크게 신경쓰지않았는데 마지막 0.24와 0.3 을 맞으면서 한 5일 사이에 증상이 악화가됐네요.
약침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는 있어도 나쁜점은 없다는 식으러 설명하셨던게 기억이 나는데... 자가면역질환이 있는사람에게 약침.. 이거 안전한건가요??
자기 한의원은 보통 다른 한의원보다 수십배 세게 놓아준다는데.. 저용량이 정말 고용량인지.. 안전한건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자가면역질환(베체트의증)이 있습니다.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베체트 의증이 있으시면 늘 건강관리에 주의하고 신경을 많이 쓰실 것 같으시네요.
계란 크기의 구내염이 생겼다고 하니 여러 모로 불편하시고 힘드실 것 같습니다.

약침에 대한 의견을 드립니다.

1. 약침은 대개 한약제를 증류 추출한 액을 주사기로 경혈이나 ,
근육에 주사를 하게 됩니다.
경혈-침 자리-을 위주로 약침을 놓는 경우는 팔, 다리 등 실제 아픈 부위와는 먼곳에 약침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픈 뒷목 부위에 약침을 했다면 주로 근육에 주사되기에 전신적인 반응은 잘 없는 편입니다.

2. 약침의 종류에 따라 다소 사람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3, 약침으로 인해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거나, 심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4. 뒷목이 뭉치는 자체가 다소 어깨나 목 부위에 부담과 스트레스가 있었다고도 볼 수는 있습니다.

진료 받으신 원장님께 약침의 종류에 대해 문의하시고,
그 약침의 주된 작용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약침으로 쓰이는 종류는 대개 그 종류에 작용이 밝혀진 것들이 많습니다.

속시원한 답변이 되지 못하여 죄송하네요.

건강을 빨리 회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