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산후초기에 할만한 운동 있나요?

출산한지 한달되었는데 임신중에 조산기가 있어서 안정치료만
하다보니 몸에근육이 출산후 많이 없어지고 피부가 늘어져서
스트레스네요, 혹시 산후초기에 할만한운동 있나요??


답변

Re : 산후초기에 할만한 운동 있나요?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네, 말씀하신 것처럼 출산 후 적절한 운동은 산모의 체중과 근육의 탄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요.
본격적인 근력 운동은 주치의와 상의 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케겔 운동이나 가벼운 운동은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케겔 운동: 소변을 보다 중단할 때와 마찬가지로, 근육을 조였다 풀었다를 반복합니다. 이때 골반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골반저근에만 힘을 주는 것입니다.
2. 걷기 운동: 특별한 통증이나 증상이 없다면 하루 30분~60분 정도의 가벼운 걷기를 시작하세요. 한번에 30분 걷는 것이 어렵다면,
10분씩 나누어 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천천히 걷기로 시작하여 점차 빨리 걷도록 해보세요.
3. 초기에는 복부운동, 허벅지 안쪽을 강화하는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스쿼트 운동: 처음에는 무릎을 살짝 구부렸다 폈다로 시작하여 통증이 없고 무리가 안 되면 완전한 스쿼트 운동을 하면 됩니다.
5. 상체 근력 운동 및 스트레칭: 상체는 출산으로 인한 손상과 크게 상관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운동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활동량과 강도를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입니다. 꾸준히 노력하시어 빠른 회복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