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출산 후 체중감량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십대 중반 여자입니다. 임신하면서 맘편히 먹고 놀고 했던게 살이 쪄서 98키로다 됐어요 아기 낳고 나서도 몸무게가 전혀 줄어들지 않고 빠지지도 않습니다. 고도비만이라서 러닝머신같은 운동은 전혀 못하겠고 조금만 걸어도 숨이차고 힘들어요 식이요법으로 천천히 진행하면서 운동도 병행 하고싶은데 식단을 어떻게 짜야할지 막막하네여 무작정 다이어트 식으로 달까슴살이나 방울토마토등을 위주로 먹는다면 작심삼일이 될수있을갓같아요 꾸준히 지킬수 있는 평범한 식단 위주의 간편한 음식 있을까요? 그리고 혈액순환이 잘안되는지 운동하면 손이 탱탱 부어요
답변
Re : 출산 후 체중감량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과체중으로 운동도 힘들고 숨이 차며 손이 부어서 많이 힘드시겠군요.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한데,
식이요법의 경우 무리하게 한가지 음식만 먹거나 너무 적게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체중이 조금 빠졌다가 다시 찔 수 있습니다.
제가 비만치료를 할때, 권하는 식이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식의 종류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만,
인스턴트 음식은 가급적 삼가하시구요,
특히 사탕, 아이스크림, 과자, 쥬스 등 단 음식은 드시지 마세요.
육고기도 드시고 야채를 많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핵심은 식사량입니다.
아침 : 점심 : 저녁 의 식사량을 2 : 3 : 1 로 해보세요.
즉, 저녁을 제일 적게 먹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만약, 가능하다면 저녁에는 식사를 하지 않고, 토마토나 오이 양배추 등으로
간단하게 허기만 달랠 수 있도록 드셔보세요. 확실히 효과를 보실 겁니다.
물론, 아침과 점심 식사는 아침 2/3공기와 점심은 1공기 정도만 드세요.
운동은 무리하지 마시고, 그냥 걸으세요.
하루에 30분, 40분 정도 체력이 허락하는 정도로만 걸으세요.
서서히 걷는 시간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출산 후 체중감량 어떻게 해야할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출산 후에는 모유수유 및 육아로 인해 소모량이 크므로 무리하게 식사 조절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섭취량 감소 및 영양소 부족은 되려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통한 영양공급이 부족해 질 수 있으므로
매 끼 고른 영양소 섭취를 해주시며 정제된 탄수화물 종류를 피하시고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모두 섭취하도록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고른 영양소 섭취로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