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해야 체중감량을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키173몸무게118입니다
초고도 비만인데
최근 패턴이
8시 기상
11시 아침식사
3시 검은콩 우유
6시 닭가슴살 샐러드로 먹고 있습니다

외식업을 하고있어서 10시부터 12시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3시부터 한시간동안 빨리 걷기 하고있습니다

어떤걸 개선해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까요?

아 그리고 운동후 혹은 평소에 물은 제한없이 많이 마셔도 되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해야 체중감량을 할 수 있을까요?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질문내용에 따라서 답변드릴께요.

초고도 비만인데 이정도로 견딜수 있을지... 대단하시네요. 어쨌든 하고 계신다니 다행입니다만, 억지로 식단을 급격히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평소 섭취량의 2/3정도 수준부터 줄이면서 그다음에 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의 양이 많으니, 몸의 피로도가 꽤 심할 것 같습니다. 피로도, 스트레스가 심하면 같은 양을 섭취해도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므로, 몸은 지치고 지방은 쌓이게 됩니다.

중간에 한시간 정도 걷기를 하신다고 하셨는데 피곤이 심하지 않다는 전제하에 괜찮습니다. 피곤하실때는 휴식이 더 좋습니다.
개선점은 전체적인 컨디션을 살펴서 찾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과 운동이라도 컨디션이 좋지않으면 오히려 해가 됩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컨디션이 괜찮다면 위에서 실천하고 계신 식단이나 운동습관은 좋습니다.

평소 물을 마시는 것은 큰 상관은 없습니다. 대신, 물을 마실때 너무 급하게 마시지 마시고, 천천히 마시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간단하게 드린 답변인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추가로 질문해주세요.
꼭, 성공하시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해야 체중감량을 할 수 있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온라인 상담으로 질문자님의 정보가 충분치 않아 일반적인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답변드리는 점 양해바랍니다.

다이어트 식단의 중요성은 꾸준함과 고른 영양소 섭취가 있어요.
꾸준히 지켜지지 않는다면 그만큼 유지기간도 짧아지고 건강도 해칠 수 있겠죠.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해요.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도해서 꼭 섭취를 해주셔야한답니다. 다만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것,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을 양을 조절해서 점차 조금씩만 줄여주셔도 열량섭취도 줄이고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량을 감소시킬수 있어요.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정도 드신다는 개념으로 챙겨드시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우실 수 있답니다.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채워주신다면 몸속 콜레스테롤도 줄이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겠지요.

비타민과 무기질등은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상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과일은 당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고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예시 식단 아침 : 바나나,블루베리,플레인요거트,견과류한줌,삶은계란 2알
점심 : 현미 닭가슴살 야채 볶음밥 (파프리카 노랑, 주황, 브로콜리)
저녁 : 고구마 중간크기 1개, 버섯스크램블에그, 양상추샐러드

물은 드셔도 됩니다. 단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해야 체중감량을 할 수 있을까요?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감량 운동방법 질문 주셨네요. 현재 계획을 잘 잡고 계셔서 좋은 결과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하고 계신 식사방법은 섭취칼로리량을 지나치게 제한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식사 방법은 다이어트 기간이 끝난 후 일반식을 시작할 때 요요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지나친 칼로리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체중변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니 식사량을 2/3정도로만 줄이시고 영양분을 골고루 잘 섭취해주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현재 하고 계시는 걷기운동의 경우 운동 내용은 좋습니다. 다만 체지방 감량을 돕는 근육운동도 함께 병행하셔서 기초대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아래 간단히 할 수 있는 근육운동 내용 작성해드리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계단 오르기, 스쿼트, 힙 익스텐션(엎드려서 한쪽 다리 위로 들기), 레그 익스텐션(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등
-운동강도: 숨이 찰 정도(약간 힘들다~힘들다 강도)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회X3세트
-런지 15회씩X3세트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